[매출채권관리] 신용정책의 의의와 수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07 / 2019.03.0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알아보기 쉽도록 요점을 요약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매출채권관리

I. 신용정책의 의의

II. 신용정책의 수단
1. 신용기준
2. 신용기간
3. 할인정책
4. 회수정책

* 참고문헌
본문내용
매출채권관리

매출채권(accounts receivable)은 제품이나 용역을 외상으로 판매하고 아직 회수되지 않은 부분, 즉 외상매출금, 받을 어음 등을 말한다.
오늘날 기업 간의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기업이 판매촉진의 수단으로서 신용판매를 하고 있어 매출채권에 투자된 자금이 증가함에 따라 매출채권관리의 중요성이 점차 크게 인식되고 있다.
그런데 신용판매의 확대는 매출이익을 증가시킬 수 있는 긍정적 측면이 있는가 하면, 반면에 매출채권이 증가함으로써 대손위험이 늘어나며, 자금이 정체되어 기회비용이 발생하는 동시에 기업의 지급능력을 약화시킨다는 부정적인 측면도 있다.
따라서 이러한 두 가지 상반되는 측면을 적절히 조화해서 매출채권의 최적 보유수준을 결정하는 것이 매출채권관리의 과제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통화안정][통화안정과 통화정책][통화안정과 금융안정][통화안정과 물가안정목표제][통화안정증권]통화안정과 통화정책, 통화안정과 금융안정, 통화안정과 물가안정목표제, 통화안정과 통화안정증권 분석
  • 정책수단을 통해 이를 시정3) 다수의 금융기관이 채권․채무관계를 결제하는 과정에서 어느 한 금융기관이라도 자금부족, 또는 결제시스템의 고장 등으로 자금을 결제하지 못하면 그 여파가 다른 금융기관에 연쇄적으로 파급됨으로써 금융시장이 일시에 불안4) 중앙은행은 경제주체간 모든 채권․채무의 결제가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지급결제시스템을 관리5) 중앙은행은 화폐의 독점적 발행권과 무제한 공급능력을 바탕으로 개별 금

  • [재무][재무분석][재무제표분석][재무비율][재무관리][재무보고][재무계획][재무제표]재무분석(재무제표분석), 재무비율, 재무관리, 재무보고, 재무계획 분석(재무분석, 재무비율, 재무관리, 재무보고, 재무계획)
  • 매출액동향과 주요 재무항목의 크기를 예측하는 재무예측한다.3) 현금예산과 추정재무제표기업의 단기적인 재무계획은 수개월정도의 단기간동안에 어느 정도의 현금유입과 유출이 발생할 것인가를 예측하고 이에 기초하여 현금 및 준현금 잔고의 변동 및 자금소요량을 예정하는 활동이다.4. 현금 및 유가증권 관리1) 현금관리(가) 현금관리의 의미와 중요성-기업이 영업활동을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현금을 충분히 보유하여야 함(나) 현금

  • [세계 경제학]금융시장의종류및그기능과특성
  • 매출하는 시장을 말한다. 어음은 상거래에서 수반하여 발생된 지급대전을 약속어음 또는 환어음의 형식으로 발행한 상업어음(trade bill)과 상거래와 관계없이 단순히 자금의 융통을 위해 자기신용으로 발행한 기업어음(CP : commercial paper)이 있다.어음할인시장은 일반기업간의 단기거래금융을 가능케한 기업간 금융, 즉 상업어음할인이 주류를 이루었으나 단기금융시장의 발달로 일반기업과 금융기관들이 적극적인 부채관리 수단으로 CP를 활용하여 CP시

  • [재무관리] 13장 .운전자본관리
  • 관리유가증권의 매입ㆍ매도현금보유액 적정수준보다 많거나 적을경우 가장 손쉬운 대체수단적절한 유가증권 조건: 시장성ㆍ유동성짧은 만기(이자율 위험, 채무불이행 위험수 익 성 유 동 성유가증권 매입유가증권 매도C DR P통화안정증권제 3절 매출채권관리1.  매출채권관리의 개요 매출채권의 정의 기업고객제품, 서비스매출채권제 3절 매출채권관리매출채권관리의 핵심요소 4가지판매조건의 설정신용분석의 설정 신용정책의 수

  • 재무 정리 레포트
  • 매출채권관리는 신용정책이라 불리는 4가지 정책변수의 관리를 통해 이루어진다. 이들 4가지 정책변수에 관하여 설명하시오.매출채권은 기업이 판매과정에서 현금매출이 아닌 신용판매를 함으로써 발생하는 채권으로서 매출액 중에서 아직 회수되지 않은 부분을 말한다. 매출채권관리가 중요한 이유는 매출액과 신용판매로 인한 대손과의 상충관계 때문이다. 즉 매출액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신용판매를 늘려야 하고, 신용판매가 늘어나게 되면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