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계획(목표관리, 예측, 의사결정, 일정계획, 손익분기점 분석, 예산, 제품포트폴리오관리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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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경영전략계획

I. 전략적 계획과 운영관리

II. 목표에 의한 관리
1. 목표의 구체성
2. 부하들의 참여
3. 계약기간의 명시
4. 실적에 따른 피드백

III. MBO의 평가

IV. 예측
1. 기술변화에 대한 예측
2. 매출액에 대한 예측

V. 의사결정
1. 정의
2. 제한된 합리성
3. 대안의 평가
4. 분석기법
1) 비용과 혜택분석
2) 의사결정나무
3) 의사결정 매트릭스

VI. 일정계획
1. 간트 차트
2. 네트웤으 분석

VII. 손익분기점 분석

VIII. 예산

IX. 제품 포트폴리오관리의 분석

* 참고문헌
본문내용
경영전략계획

I. 전략적 계획과 운영계획

경영자가 제시한 전략은 조직이 취해야 할 포괄적인 대처방안의 골격만을 제시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경영자의 구상을 뒷받침하는 구체적인 운영계획을 작성해야 한다.
먼저 하위의 경영자가 참여하는 수행해야 할 부서별 구체적인 운영계획을 세움으로써 문제점들이나 불만 사항들을 미리 해소시킬 수 있다. 이제 부서별 계획의 수립과정과 관련하여 하위 경영자를 참여시키는 방법을 살펴보자.

II. 목표에 의한 관리

목표에 의한 관리(MBO : management by objectives)는 Peter Drucker가 1954년에 발간한 "경영의 실체J 라는 책에서 주장한 것으로 경영자들로부터 대단한 호평을 받은 계획기법이다. MBO란 경영자가 자기 부하와 합의하여 활동목표를 결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부하의 실적을 평가하는 제도를 말한다.
MBO의 특성은 목표의 구체성, 부하들의 참여, 계획기간의 명시, 실전에 대한 피드백 등이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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