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들러의 상황이론과 하우스의 경로-목표이론을 개괄적으로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21 / 2019.02.21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A+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피들러의 상황이론과 하우스의 경로-목표이론을 개괄적으로 기술하시오.

I. 피들러의 리더십 상황이론
1. 리더십의 상황유형
1/ 과업구조
2/ 리더와 부하의 관계
3/ 리더의 지위권력
2. 상황에 따른 효과적 리더십 유형

II. 하우스의 경로-목표이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피들러의 리더십 상황이론

오늘날 리더십의 상황이론을 대표하는 이론모델로서 피들러 (F. E. Fiedler)의 상황적합이론을 들 수 있는데, 이 이론은 집단의 작업성과가 리더가 가지고 있는 특성과 리더십 스타일 및 처해 있는 상황에 따라 결정된다는 것이다 .즉, 사람들은 그들의 성격 특성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상황적 요소와 리더와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리더가 된다는 것이다.
<그림> 피들러의 상황적합모형


1. 리더십의 상황유형

피들러는 리더에게 상황이 어느 정도 영향력을 행사하게 되는가를 다음 세 가지 변수로 설명 하였다.

1/ 과업구조(task structure)

과업의 반복적인 일상성(routine) 또는 복잡성 (complex)을 뜻함으로써 과업목표의 명백성, 목표달성 과정의 복잡성, 의사결정의 변동성, 그리고 의사결정의 구체성에 의하여 결정된다.

2/ 리더와 부하의 관계(leader-member relations)

집단의 분위기를 의미하는 요소로서 리더와 부하 사이의 신뢰성, 친밀감, 신용과 존중 등을 포함한다.

3/ 리더의 지위권력(leader's position power)

리더가 집단구성원들의 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능력으로서 공식적 ․ 합법적 ․ 강압적 권력 등을 포함한다.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산업심리학] 리더십상황이론
  • 기술, 의사결정상의 시간적 압박 등 리더행동과 효과에 영향을 주는 조직체요소들 집단요소과업의 내용과 명백성,집단의 규범, 응집성조직요소권력기반, 규율과 절차, 준거조직구조, 기술, 리더의 특성성격, 욕구, 동기, 지각, 능력, 경험, 강화작용부하의 특성성격, 욕구, 동기,지각, 능력, 경험,강화작용결과생산성,만족감성장, 발전1. 상황적합성 이론(Contingency theory)- 피들러(F. Fiedler)에 의해 개발된 상황적합

  • [경영조직론] 리더십 상황이론에 대하여
  • 경로-목표 이론1) 개요동기부여의 기대이론에 기반한 경로 -목표이론은 부하들의 과업성과에 대한 보상의 유의성을 높이고 성과 달성에 필요한 모든 상황적 조건을 조성하여 과업 달성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는 것이 리더의 주요한 기능이라는 것이다.즉 하우스 모형에 의하면 리더는 부하의 특성과 환경적 요소를 고려하여 적절한 리더십 행동 유형을 선택, 활용함으로써 부하의 성취 동기를 자극하고(부하의 지각) 성과와 만족감을 높일 수 있도록

  • 교육행정 총정리
  • 상황에 대한 기록, 조사, 연구, 감독 등을 통해 조직의 장이 자신과 하위 직원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일・ 예산편성(budgeting) : 조직의 목표달성에 소요되는 제반 예산을 편성하고 회계, 재정통제, 결산 등을 하는 일❹ 행정관리론과 교육행정학 - 과정을 밝혔다!① 시어즈(J. B. Sears) : Fayol과 Gulick의 행정과정 개념을 처음으로 교육행정에 적용한 학자는 Sears였다. 그는 1950년에 Fayol의 행정과정 5요소를 거의 그대로 받아들여 교육행정의 과정을 기획, 조

  • 리더십의 기본개념과 상황 적합성 이론
  • Leadership목 차I. 리더십의 기본 개념II. 특성 이론III. 행동 이론IV. 상황 적합성 이론1. Lewin의 이론2. 오하이오 주립대 / 미시간대학교 연구3. Blake & Mouton의 연구1. Fiedler의 상황적합성 이론2. House의 경로-목표 이론3. Hersey & Blanchard의 상황적 리더십 이론I. 리더십의 기본개념리더십의 정의▷ 리더에 의해 일어나는 행동들로 구성된 것▷ 권력과 영향력▷ Yukl과 Van Fleet의 리더십의 정의I. 리더십의 기본개념리더십의 정의▷ 리더십의 중요성- 조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기술학교: 국민생활에 직접 필요한 직업기술교육을 실시 입학자격은 중학교나 고등공민학교 졸업자 및 법령에 의하여 동등한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고등기술학교에서는 전문기술교육을 하기 위하여 수업연한이 1년 이상인 전공과를 둘 수 있음*제7차 교육과정에 명시된 각급 학교의 목표: 도표 참조2. 교육형태론1)평생교육이론(1)개념: 시․공간상의 모든 교육을 통합한 개념 (2)목적: 궁극 목적은 인간의 삶의 질 향상(3)평생교육과 유사한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