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자의 의사결정] 경영의사결정의 의의와 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14 / 2019.02.1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를 요약하여 요점정리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경영자의 의사결정
I. 경영의사결정의 의의
II. 의사결정의 과정
1. 목표인식과 목표설정
2. 대체적인 행동대안의 결정
3. 결과 예측
4. 대안의 선택
5. 실행과 평가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경영의사결정의 의의
사람은 길고 작든지 간에 일생을 살면서 크고 작은 결정을 무수히 반복하게 된다. 즉 유아기 때 어느 장난감을 가지고 놀까, 어느 과자를 먹을까를 결정할 때부터 시작해서 반복하며 죽을 때까지 계속된다. 그 과정에서 많은 것(things, events)들 중에 하나의 최선(best)을 채택(adoption)하여야 하고 거기에 대해 최선의 적응(adaption)이 이루어 질 때 성공적인 삶을 영위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이 한 개인의 의사결정(decision making)에서와 마찬가지로 조직 내에서의 의사결정도 중시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의사결정은 미래의 불확실성과 금변하는 환경으로 인하여 매우 어려운 일이다. 그러나 모든 사람들은 매일매일 수많은 의사결정을 해야 하며 모든 조직체(기업)도 개인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조직체의 발전과 효과적인 기능수행을 위해서 의사결정이 필요하다.
새로운 공장의 건립, 자금의 차입, 해외진출, 상여금의 결정, 종업원의 채용, 노조에 대한 자세 등의 의사결정이 기업조직 내에서 이루어지는데 그 결과가 때로는 기업의 흥망을 좌우하게 됨을 우리는 많이 보아오고 있다.
기업의 미래에 대한 예측을 통해서 일정한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둘 이상의 대체적인 수단(대안) 중에서 하나의 행동방안을 선택결정하는 경영자의 활동을 경영계획이라고 한다면, 경영자의 이와 같은 기능은 다름 아닌 의사결정이 된다.
- 참고문헌
-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 [국제회의] 국제전시 박람회 마케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