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자의 의사결정] 경영의사결정의 의의와 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14 / 2019.02.1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요약하여 요점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경영자의 의사결정

I. 경영의사결정의 의의

II. 의사결정의 과정
1. 목표인식과 목표설정
2. 대체적인 행동대안의 결정
3. 결과 예측
4. 대안의 선택
5. 실행과 평가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경영의사결정의 의의

사람은 길고 작든지 간에 일생을 살면서 크고 작은 결정을 무수히 반복하게 된다. 즉 유아기 때 어느 장난감을 가지고 놀까, 어느 과자를 먹을까를 결정할 때부터 시작해서 반복하며 죽을 때까지 계속된다. 그 과정에서 많은 것(things, events)들 중에 하나의 최선(best)을 채택(adoption)하여야 하고 거기에 대해 최선의 적응(adaption)이 이루어 질 때 성공적인 삶을 영위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이 한 개인의 의사결정(decision making)에서와 마찬가지로 조직 내에서의 의사결정도 중시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의사결정은 미래의 불확실성과 금변하는 환경으로 인하여 매우 어려운 일이다. 그러나 모든 사람들은 매일매일 수많은 의사결정을 해야 하며 모든 조직체(기업)도 개인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조직체의 발전과 효과적인 기능수행을 위해서 의사결정이 필요하다.
새로운 공장의 건립, 자금의 차입, 해외진출, 상여금의 결정, 종업원의 채용, 노조에 대한 자세 등의 의사결정이 기업조직 내에서 이루어지는데 그 결과가 때로는 기업의 흥망을 좌우하게 됨을 우리는 많이 보아오고 있다.
기업의 미래에 대한 예측을 통해서 일정한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둘 이상의 대체적인 수단(대안) 중에서 하나의 행동방안을 선택결정하는 경영자의 활동을 경영계획이라고 한다면, 경영자의 이와 같은 기능은 다름 아닌 의사결정이 된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9장 의사결정론
  • 의사결정의 유형1)의사결정의 구조화 정도에 따른 분류2)의사결정 상황에 따른 분류3)조직계층의 수준에 따른 분류4)경영문제 해결의 접근방법에 따른 분류5)의사결정 주체에 의한 분류Contents**집단성기업환경요소의 고려미래지향성1)의사결정의 의의-일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여러가지 대체안 으로부터 특정상황에 가장 유리한 하나의 행동방안을 선택하는 합리적인 과정 2)의사결정의 특성-경영자가 당면하게 되는 의사결정문제

  • [기업의 사회적책임] 사회적 책임의 본질(의의, 특징, 중요성)과 내용
  • 경영(관리)순환과정(management cycle)을 의미하므로, 사회적 책임수행은 곧 기업의 경영자가 그 이해자집단의 주체성을 존중하면서, (1) 경영목표, (2) 경영조직, (3) 경영활동과정의 3자와 관련하여 경영과정을 윤리적으로 실현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2. 사회적책임의 특징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특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1) 경영자의 의사결정사항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경영자의 의사결정사항이다. 즉, 사회적 책임을 다한다든가 사회적 책임의 수행

  • 경영자의 자질과 역할
  • 경영자는 조직의 계획수립자(planner), 조직화 담당자(organizer), 리더(leader) 및 통제자(controller)라고도 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경영자는 조직 내에서 조직을 이끌어 가는 활동을 주 임무로 하며 조직 외의 차원에서는 경영자라고 할 수가 없다.특히 경영자는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의사결정을 통해 조직목표를 달성하고자 노력을 하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경영자를 의사결정자(decision-maker)라고도 한다.경영자는 조직

  • 경영자의 자질과 역할
  • 경영자는 조직의 계획수립자(planner), 조직화 담당자(organizer), 리더(leader) 및 통제자(controller)라고도 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경영자는 조직 내에서 조직을 이끌어 가는 활동을 주 임무로 하며 조직 외의 차원에서는 경영자라고 할 수가 없다.특히 경영자는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의사결정을 통해 조직목표를 달성하고자 노력을 하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경영자를 의사결정자(decision-maker)라고도 한다.경영자는 조직

  • [리더십] 리더십과 의사결정
  • 의사결정이란 효과적인 목표달성을 위해서 대체적 가능성이 있는 다양한 활동과정 중에서 특정한 하나의 활동과정을 선택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현대의 경영관리란 의사결정을 뜻한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의사결정의 의의와 비중이 크다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경영자의 핵심적인 행동은 의사결정이 계획을 중시하고 계획을 기초로 하면서 계획과 유기적 관계를 맺고 있음을 의미한다. 2-2장 의사결정의 과정의사결정과정은 전형적으로 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