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풀서비스 현황과 이슈사항 [카풀,풀러스,럭시,우버,그랩,공유경제,카카오T 카풀,카카오T,스마트 모빌리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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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풀서비스 현황과 이슈사항에 대해 발표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카풀 서비스란?
2. 카풀서비스 논란 일지
3. 법적인 이슈사항
4. 카풀제도 반대
5. 카풀제도 찬성
6. 해외 카풀 도입사례
7. 시장규모
8.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카풀서비스란?
카풀앱은 스마트폰으로 카풀 운전자와 이용자를 연결하는 승차 공유 서비스 임

풀러스의 카풀앱은 택시보다 저렴한 요금을 기반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음.

스마트폰 앱으로 차량을 부르는 방식은 카카오택시와 비슷하지만 운전자는 출퇴근시간에 가외수입을 올릴 수 있고 동승자는 택시요금의 70% 수준에 이용할 수 있어 최근 인기를 끌고 있음.

풀러스 기능의 핵심은 동선이 비슷한 운전자와 탑승자를 최대한 빨리 연결해주는 것.

탑승자가 출발지와 목적지를 입력하면 현재 위치에서 가까운 운전자들에게 호출이 전송, 동선을 확인한 운전자가 호출을 잡으면 매칭이되는 방식.

'카카오택시'가 택시 운전자와 탑승자를 연결해 주는 서비스라면, '카카오T 카풀'은 일반 운전자와 탑승자를 연결해 주는 서비스로, 방향이 비슷하거나 목적지가 같은 사람들이 승차공유를 하면서 운전자는 돈을 벌고, 탑승자는 '지옥철'이나 '만원버스'를 갈아타야 하는 고충, 혹은 출퇴근 시간에 택시를 잡는 어려움을 덜고 이에 더해 택시비보다 저렴한 비용을 지불.

2016년 5월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75만 대가 카풀 차량으로 등록했고, 누적 이용 고객도 370만명에 달할 정도임.

2. 카풀서비스 논란 일지
• 2013년 : ‘우버’ 국내 진출 후 카풀 서비스 위법 논란 시작
• 2014년 7월 : 카풀 스타트업 ‘럭시’창업
• 2015년 3월 : 우버, 서울시 요구로 일반 자가용 카풀 ‘우버X’서비스 중단
• 2016년 5월 : 카풀 스타트업’풀러스’창업, 택시 업계 반발
• 2017년 9월 : 4차산업혁명위원회 “카풀 앱 문제를 민관 협의를 통해 주도적으로 해결하겠다”
• 2017년 11월 : 풀러스, 출퇴근 시간에 한정해 제공하던 카풀 서비스 24시간 확대
서울시, “풀러스 현행법 위반” 경찰 고발
• 2017년 12월 : 4차산업혁명위, 카풀 관련 규제, 제도 혁신 해커톤 개최, 택시 업계 불참으로 카풀논의 못함.
• 2018년 2월 : 4차산업혁명위,2차 해커톤에도 택시업계 불참
• 2018년 4월 : 4차산업혁명위, 택시업계 없이 3차 해커톤 진행
• 2018년 6월 : 풀러스 대표이사 사임 및 구조조정
• 2018년 7월 31일 : 국토부. 1일 2회 커플허용 중재안 제안
• 2018년 8월 27일 : 택시업계, 카풀 시간제한이 받아들여지지 않아 전면 중단 선언
참고문헌
1) [단독] "카풀앱, 출퇴근 시간 외 이용은 불법"/김사무엘/2017.09.12
2) 4차 산업혁명 외치면서… 질주하는 카풀앱 제동/성호철/2017.11.09
3) [런치리포트]이주의 법안-유료 카풀 금지법/이승현/2017.12.01
4) 돌아앉은 택시업계… ‘카풀 합법화’ 급제동/강성휘/2018.08.30
5) [이슈분석]택시 vs 카풀 앱 논쟁 핵심은/김정희/2017.12.25
6) 카카오 카풀 아무나 한다고?…조건 알아보니/안희정/2018.10.19
7) 카풀 두고 갈등 격화…카카오 "출퇴근만" Vs 택시 "전면금지"/김보경/2018.10.08
8) '24시간 카풀 서비스' 논쟁, 본질은 '일자리' VS '일거리' 충돌/김태희/2017.11.12
9) 혁신과 현실 사이… 고빗길에 선 카카오 카풀/곽주현/2018.10.16
10) 카풀?택시 공생 … 핀란드?일본선 정부가 적극 나섰다/하선영/2018.10.19
11) 동남아도 질주하는 차량공유… 한국에선 안되는 까닭은?/양지혜/2018.0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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