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및 해외 M&A 사례 SK텔레콤-아이리버산토리홀딩스-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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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 및 해외 M&A 사례 SK텔레콤-아이리버/산토리홀딩스-빔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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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M&A 현황
2. M&A 국내 기업 사례 : SK텔레콤-아이리버
2.1 기업 소개
2.2 M&A 목적
2.3 M&A 과정 및 특징
2.4 M&A 유형
3. M&A 해외 기업 사례 : 산토리홀딩스-빔
3.1 기업 소개
3.2 M&A 목적
3.3 M&A 과정 및 특징
3.4 M&A 유형
4. 결론 및 제언
- 본문내용
-
1. M&A 현황
요즘 전 세계적으로 M&A가 늘어나고 있다. 특히 미국 기업들의 M&A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데 미국은 초저금리 기조로 QE(양적완화;quantitative easing)에 힘써 기업들의 현금 자산이 늘어났다. 이로 인하여 풍부한 자금력이 형성되었고 투자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미국 내 전체 M&A 규모는 올 상반기에만 2013년 동기 대비 70%가 증가했다. 일본은 규모가 큰 ‘메가 딜’과 ‘전방위’ M&A가 두드러졌다. 동남아시아 기업에 대한 M&A 건수와 금액도 크게 늘었고, 분야 또한 거의 모든 산업영역에 뻗쳐 있다.
반면, 우리나라의 경우 M&A 건수는 점점 줄어들고 있는데 블룸버그에 따르면 국내 M&A 건수는 2010년 811건에서 2011년 629건, 2013년 400건으로 크게 감소했으며, 외국 자본의 비중이 높다.
2. M&A 국내 기업 사례 : SK텔레콤-아이리버
2.1 기업소개
- SK텔레콤
1984년 한국이동통신서비스주식회사로 시작한 SK텔레콤은 1994년 공개 입찰을 거쳐 지금의 SK의 전신인 선경그룹에 인수되어 민영화되었다. 3년 후인 1997년에 SK텔레콤으로 사명을 바꾸고 이동통신 서비스를 제공, 현재는 이동통신 가입자 시장점유율 50%로 업계 1위를 차지하고 있다. 2013년 매출은 16조 6020억 원이고, 영업이익은 2조 110억 원, 당기순이익 1조6100억 원을 기록하고 있다.
그림 SK텔레콤 연결손익계산
- 아이리버
아이리버는 1999년 1월 20일 주식회사 레인콤으로 시작하여 2000년 국내판매법인 (주)아이리버를 설립하였다. 설립 2년 만에 MP3, CD플레이어로 세계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 2003년 브랜드 '아이리버'로 미국에 진출한지 6개월 만에 MP3플레이어 시장 점유율 25%를 넘었고, 12월에 코스닥 상장까지 마쳤다. 하지만 2007년 애플의 아이폰 출시 이후 음향시장에서 경쟁력을 잃었고, 이후 출시한 내비게이션, 태블릿PC, 스마트폰 등에서도 성공하지 못하고 적자행진을 이어나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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