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모집, 선발, 배치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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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현재 인사 분야의 추세

II.모집
모집의 정의와 의의
모집시 기업태도
모집의 과정 및 방법
모집시 고려되는 분석사항
모집의 평가

III.선발
선발의 정의와 의의
선발의 과정과 도구
선발결정 요인
선발활동시 고려 사항
선발도구의 평가(선발원칙)

IV.배치
인력배치의 정의와 의의
인력배치시의 원칙
배치의 중요성
배치시 주의사항

V.기업사례
맥켄지
한국타이어

본문내용
현재채용시장의 흐름
하루하루가 다르게 변해가는 디지털 시대를 맞아 기업들의 채용패턴도 급변하고 있다. 취업준비생들 역시 채용시장의 변화에 민감해야 보다 빨리 일자리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최근 채용시장 흐름 변화의 큰 특징은
첫째로 상시?수시채용과 직무별 채용이다. 과거와 같은 대규모 공채는 많이 줄어들고 있다. 온라인 취업포탈 잡링크(www.joblink.co.kr)가 최근 413개의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연중 수시채용이 58.5%를 차지해 채용형태의 대세로 자리잡았음을 보여줬다. 상반기 공채는 13.9%, 하반기 공채는 18.8%가 계획하고 있으며, 8.7%는 아직 방침이 정해지지 않았다.
둘째, 신입사원을 뽑아 교육하는데 드는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기 위해 채용 즉시 현장에 배치할 수 있는 경력사원을 채용하는 기업들이 점차 늘고 있다. 특히 정보기술(IT) 관련 업체의 경우 핵심기술 인력은 대부분 경력사원으로 채워지고 있는 추세다.

셋째, 채용공고는 인터넷 채용사이트와 자사 홈페이지 병행이 69.7%로 가장 많았다.

넷째, 입사서류 심사시 우선 순위를 두는 항목을 조사한 결과 근무 경력이 71.7%(296개사)로 단연 앞섰으며 학력과 전공은 8.1%(33개사)로 외국어 능력(37개사)에 비해서도 중요도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구인?구직자의 상당수는 입사원서에 학력란을 없애기를 바라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지난 14일 잡링크가 자사 회원 5,394명(기업 인사담당자 1,680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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