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실패사례] `삼겹살에 메밀한잔` 실패원인과 대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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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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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왜 ‘삼겹살에 메밀한잔’을 기획하였는가?
■ ‘메밀한잔’의 주요 특징은?
■ 기획의도는 좋았다. 왜 실패했는가?
■ 삼겹살에 메밀한잔의 미래는?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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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왜 ‘삼겹살에 메밀한잔’을 기획하였는가?
- 백세주로 인기를 끌고 있던 ㈜국순당의 장기적인 측면에서의 수익 확보 차원에서
새로운 타겟과 공략이 필요했음.
- ㈜국순당은 국민들이 술과 함께 먹는 대표 식품인 ‘삼겹살’이라는 외식 시장에서
의 기회를 보게 되었음.
- 출시 당시 삼겹살 반주 시장은 크게 알코올 도수(독함과 순함)와 친숙한 이미지(원숙함과 새로움)의 두 축으로 나누어져 있었음.
■ ‘메밀한잔’의 주요 특징은?
- 처음으로 출시된 삼겹살 전용 기능주로서, 낮은 도
수를 통한 편안함과 새로운 기능을 통해 새로운 느
낌을 주고자 했음.
- 부담없는 술자리를 원하는 사람, 삼겹살과 함께 새
로움을 느껴보고 싶은 사람 등 독한 술과 약한 술
< ‘삼겹살에 메밀한잔’의 포지셔닝 맵> 의 틈새를 노려 봄으로서, 새로운 틈새시장을 공략.
■ 기획의도는 좋았다. 왜 실패했는가?
- 차별화된 편익부재: 낮은 도수의 술이 많은 상태에서 차별화된 요소를 잘 나타내지 못했
고, 술로서 새로운 기능들(메밀과 뽕잎첨가)은 추가되었지만 결정적으로 맛이 없었음.
- 잘못된 포지셔닝: 높은 시장에서는 소주가 있었으며, 낮은 도수에서는 백세주와 청하 등
이 강세였기 때문에 이들과 비슷한 곳에 위치됨.
- 지속적 성장잠재력의 부재: 삼겹살 시장에서 패할 경우에 다른 시장에서의 매력을 느끼
기 어려운 술이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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