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리더 CEO와 위기에 빠진 거대기업 IBM의 성공적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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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BM의 기업문화
○ IBM의 3대 정신과 8가지 원칙
○ 실적 중심의 문화
- 과정보다는 실적이 중요하다
○ 팀웍 중시의 문화
- “내부에서 경쟁하지 말고 외부와 경쟁하라”
○ 유연성을 강조하는 문화
- 자율복장, 신속한 행동
○ 고객중심의
- 목차
-
1. 기업소개
2. 성숙기~쇠퇴기 (1985-1992)
3. 93년 이전 IBM의 외부환경 분석
4. 조직 내의 문제점
5. IBM의 위기
6. CEO 루이스 거스너 (Louis V. Gerstner) (`93~`02)
7. 루이스 거스너의 회생활동
8. 초창기의 기업문화
9. 루이스 거스너의 기업문화 혁신
10. 혁신을 위한 시행 사항
11. 세부 행동으로
12. IBM의 기업문화
13. 루이스 거스너에 의한 변화(`97~`02)
14.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
15. 조직&프로세스 혁신
16. 루이스 거스너 過誤
17. 새로운 CEO 사무엘 팔미사노(Samuel J. Palmisano) (`03~2012)
18. 팔미사노 취임당시의 기업환경
19. 팔미사노의 경영전략
20. 거대기업, 공룡, 코끼리으로서 살아남은 IBM
21. 버지니아 로메티IBM 최초의 여성 CEO
22. IBM에 다시 위기가 온 것일까
23. IBM이 예측한 미래 기술 동향
24. IBM의 씽크 플레이스(Think Place)
25. Thinkplace의 요소
- 본문내용
-
IBM에 만연한 무사안일주의 제거
실질적인 해고 추진
·임원에게 결과위주의 경영 촉구
·임직원들의 주식 보유를 의무화
·`부단한 자기변화`를 IBM의 새로운 문화로 강조
의사소통의 개방화
구성원들과 직접적인 접촉 선호
·고위 임원들간의 커뮤니케이션 협의체 구성
조직의 실천성 강조
루이스 거스너의 취임 후 가장 많이 받은 건의사항
- `IBM을 실천하는 조직으로 바꿔달라.`
·말보다는 행동을 중시하는 문화를 강조
·`거스너의 게릴라 부대` 조직
고객위주의 경영
단순기술이 아닌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사업개편
·거스너는 업무시간의 40%이상을 고객과 함께 보냄
·고객이 이해하기 쉽도록 조직명칭 변경
·고객 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해 영업조직 개편
·고객과의 관계개선을 위한 사업장 환경개선 작업
전략의 명확화
취임초 IBM의 전략방향에 대한 언급 회피
·전략의 목적은 고객에게 Total Solution 제공
·네트워크 컴퓨팅을 전략적 중점사업으로 집중육성
·위기의 주요원인이었던 메인프레임사업 유지
○ IBM의 3대 정신과 8가지 원칙
○ 실적 중심의 문화
- 과정보다는 실적이 중요하다
○ 팀웍 중시의 문화
- “내부에서 경쟁하지 말고 외부와 경쟁하라”
○ 유연성을 강조하는 문화
- 자율복장, 신속한 행동
○ 고객중심의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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