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풀무원 기업의 사회적책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24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풀무원의 소개.
1. 풀무원의 연혁
2. 풀무원의 기업 이념
3. 풀무원 Brand Identity
Ⅱ. 풀무원의 현황
1. 풀무원의 성장
2. 풀무원 사업 및 브랜드
3. 풀무원의 성공 비결
Ⅲ. 풀무원이 당면한 과제
1. 후발업체의 추격
2. 무너진 윤리 경영
3. 풀무원 조직 내부의 비효율화
Ⅳ. 앞으로의 전망과 해결 방안
1. 조직 및 인사제도의 재정비
2. 윤리 경영을 통한 해결방안
Ⅴ. 풀무원의 사회공헌 활동
1. 풀무원의 사회 공헌 활동 역사
2. 풀무원과 환경 보존 운동 및 자원봉사 활동
3. 문화사업
4. 그 외 - 산학협동
Ⅵ. 결론
- 본문내용
-
Ⅱ. 풀무원의 현황
1. 풀무원의 성장
풀무원의 매출액은 84년에 7천 8백만원 이었던 것이 85년에는 8억 6천만원, 86년에는 80억원으로 급상승하였다. 87년에는 매출 100억대를 넘어서게 됐으며, 92년에는 매출 1,000억원을 넘어섬으로써 10년이 안되는 짧은 기간 동안 무려 1,200배를 뛰어넘는 성장 가도를 달려왔다.
계속되는 소득의 증가, 가구원수의 감소로 ‘고가품 선호’, ‘ 편의식품 선호’ 추세가 이러한 급성장의 원동력이 되었다.
95년대에는 매출액 1,900억원을 달성하고 종업원 수가 2,000여 명에 이르게 됐으며, 제품도 식품에서 건강식품, 화장품으로 다각화 하여 이제는 종합 식품회사에서 서서히 탈피하고 보이는 표와 같이 매출 3천억원 대의 그룹 기업으로 변모하고 있다.
2. 풀무원 사업 및 브랜드
풀무원은 앞에서 잠깐 이야기한 것처럼 두부와 콩나물을 중심으로 식품과 관련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풀무원 브랜드 사업과 서비스 브랜드 사업, 전문 기능 사업, 해외 사업 등이 있다.
풀무원 브랜드 사업은 ㈜풀무원을 중심으로 두부, 콩나물, 면류, 냉동식품류, 조미식품류, 김치류 등의 생식품 사업과 녹즙, 과채음료 등의 건강 음료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풀무원 건강생활㈜에서는 건강 식품 생활 사업을 하고 있고, 풀무원 샘물㈜에서는 먹는 샘물 사
업을 수행하고 있다.
서비스 브랜드 사업은 ECMD는 단체급식과 식자재 관련 사업을 하고 있으며, ORGA는 친환경식품 전문 매장을 운영하고 있고 전문 기능 사업은 물류 사업과 IT 사업 등이 있으며 해외 사업 등도 수행하고 있다.
이 사업들의 브랜드를 보면 풀무원은 생식품 프리미엄 브랜드로 국산 원료를 사용하고 있으며 찬마루는 생식품 전문 브랜드로 수입 원료를 사용하는 제품에 사용하고 있고, 그린체는 건강식품에, 면류에는 생가득이라는 브랜드를, 유기농 전문매장 브랜드는 ORGA를 사용하고 있다. 이처럼 풀무원은 명확한 브랜드 체계를 갖추어 프리미엄 브랜드에는 ‘풀무원’을 사용하지만 나머지 브랜드는 개별 브랜드를 사용하고 있다.
자료평가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공들여 쓰셨네요
- m***
(2005.12.16 08:17:50)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sb0***
(2005.10.03 10:41:4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조직구조론] 인터넷교육 `메가스터디` 경영환경 분석, 조직구조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조직행동론_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리더십] 정주영 vs 이병철
- 국제경영_정치적 위험의 개념, 원인, 유형, 관리를 설명하시고, 정치적 위험과 국가적 위험을 비교 설명하시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임금인상 회사측 안
- 본 교과목 1주차 2차시 수업시간에 다루었던 내용중 “상담의 기본원리”로 어떤 것이 있는지를 논하면서 각 원리별로 자신이 학습하여 이해한 바를 비교하는 식으로 진술하여 제출하시오
- 배달의민족 다각화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및 배달의민족 성공요인과 핵심역량분석 및 배달의민족 새로운 전략방향 제시
- Toss, 전자금융 전문기업 비바리퍼블리카 기업 성공전략과 위협 [Toss,토스,비바리퍼블리카,전자금융,인터넷은행,이승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