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이론] 조직관련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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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Max Weber's Bureaucracy Theory (관료이론)

■ Taylor's Scientific Management (과학적 관리법)

■ Taylor's Scientific Management (인간 관례론)

■ Mayo's Human Relations (일반관리이론)


■ fayol's 경영 조직론 (운송 시스템)

본문내용
■ Max Weber's Bureaucracy Theory (관료 이론)
1. 관료이론의 주요 내용
베버는 근대 자본주의가 어떻게 형성되어 왔는가를 합리성이라는 관점을 통해서 주시하면서 자본주의 정신에 정신적 영향을 준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근대사회를 조직화시킨 관료제에 주목하였다. 관료제는 전통적 권한, 카리스마적 권한, 그리고 합법적, 합리적 권한에 따른 지배형태 가운데 합법적이고 합리적인 지배유형이 대표적인 것이며 이것을 그의 이념형으로 삼았다. 이념형으로서 관료제는 카리스마적 지배조직이나 전통적이고 봉건적인 지배조직에 비해서 합리적인 조직이다. 따라서 그의 관료제는 근대사회를 조직화한 합리적 조직모형임을 알 수 있다.
관료제조직은 전문화된 직무, 규칙에 따른 직무기능, 명확한 권한, 계층에 따른 관리, 문서주의와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조직체경영에 중요한 관점과 개념을 제시하고 있어서 근대에 와서도 경영조직연구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관료이론의 주요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⑴ 합법적인 직무배정과 직무수행
관료이론의 첫째 원리는 조직구성원의 직무에 관한 것인데, 구성원 각자의 직무는 조직의 규정에 의하여 합법적으로 설정되어야 하고 이에 따라 권한과 책임 그리고 임무가 분명히 주어져야 하며, 이와 같이 배정된 직무는 그대로 정확히 수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베버는 조직체의 각 구성원들이 배정된 직무를 정확히 수행하고 조직의 규율을 잘 지키도록 하기 위하여 이에 대한 상벌의 권한이 상위관리자에게 주어져야 한다고 하였다.
⑵ 직무의 전문성과 능력에 의한 계약고용
조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직무는 되도록 분업화되고 최소의 단위로 세분화되어 전문성을 가져야 한다. 그리고 전문화된 직무내용을 중심으로 객관적인 능력과 자격에 의하여 계약고용이나 승진이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개인의 욕망이나 관심 등 개인적인 사정은 조직의 목적에 관련되어서는 안 되며, 단지 직무에서 요구되는 능력에 의해서만 인원이 선발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⑶ 계층에 의한 관리
전문화된 직무는 여러 계층으로 구성되어 계층에 따라 권한과 책임이 뚜렷하게 부여됨으로써 상하간의 통솔과 복종관계가 성립되어야 한다. 따라서 이 계층을 통하여 상급자의 권한이 발휘되고 하급자의 복종이 기대되는 동시에 하급자는 계층을 따라 상급자에게 주어진 임무를 수행할 의무를 지게 된다.
⑷ 규칙과 문서에 의한 경영관리
조직경영의 공정성을 기하기 위하여 조직구성원 각자의 권한과 책임 그리고 경영관리에 관한 규정과 규칙을 자세히 명시하여 문서화하고, 이 규정과 규칙에 따라 조직경영이 이루어지고 결과가 문서화되어야 한다. 이에 따라 개인의 임의적인 의사결정을 방지하고, 공정하고 일관성 있는 조직경영이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다.
⑸ 경력의 보장
조직에 종사하는 것은 직업으로서 평생 동안 일할 수 있는 직업의 안정이 보장되어야 한다. 따라서 뚜렷한 객관적 이유가 없이는 임의적인 해고는 있을 수 없고, 설정된 규정과 규칙에 의하여 맡은 임무를 성실히 수행하여 조직에서 기대하는 효과를 달성함으로써 경제적 보상과 안정된 직업 등 좋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 이러한 혜택이 관료조직에서 원하는 조직구성원의 행동을 유인할 수 있게 된다.
2. 관료이론의 장, 단점
⑴ 순기능
①표준화에 의해 종업원의 행동이 통제되고 예측되므로 조직운영을 능률적으로 할 수 있다.
②베버에 따르면 관료제는 종신재직권을 허용함으로써 고용을 안정시킨다.
③규칙과 규정의 설정은 종업원이 공정하게 대우받을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이고 안전을 확보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행동의 모호성을 감소시키고 행동의 통일성을 높여준다.
④수직적 위계구조는 때로 책임을 전가하는 수단으로 악용될 수도 있지만 오히려 권한․규칙․직무․절 차의 명확성으로 인해 문제에 직면했을 때 누가 맡고, 권한의 범위는 어떠하며, 의사결정을 위해 누구와 상의해야 하는가를 확실히 해줌으로써 의사결정은 물론 그에 대한 책임한계를 분명히 해 주고 일을 책임성 있게 한다는 이점이 있다.
⑵ 역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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