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팬택앤큐리텔과 SK텔레텍의 합병으로 살펴보는 이중시장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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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문

2. 기업개요 및 시장

3. SWOT 분석

4. Marketing Mix

5. STP 분석

6. 단말기 시장 / Brand Marketing

7. 대안 및 방향
본문내용
2005년 5월 3일 SK텔레콤은 60%의 지분을 팬텍앤큐리텔에 매각하기로 합의를 보았다. 이에 따라 SKT의 경영권은 팬텍에 넘어가게 되었다. 이는 관련자는 물론 SK텔레텍, 팬텍 측 경영자들조차도 직전까지 이러한 사실을 전혀 몰랐을 정도의 고위 경영자 간에 결정된 사항 이었으며 그런 만큼 주위를 놀라게 하였다. 이러한 급작스러운 지분 매각에 대해 주위의 시각은 다양하지만, 단기적 시각에서는 긍정적이라는 것이 중론이다.
SK텔레콤이 자사의 지분을 팬텍에게 넘기게 된 가장 큰 원인은 정부에 의한 “쏠림현상”에 대한 제제 압박이 주된 원인이다. 지난 2000년 신세기 통신을 합병하면서 덩치를 불린 SK텔레콤는 공정거래 위원회로부터 연간 120만대 생산의 규제를 받고, 업계 최대 과징금을 무는 등 외적 압박을 받아 왔다. 그러나 SK텔레텍의 지분을 팬텍에 넘김으로써 이러한 규제로부터 자유로워짐으로써, 생산량 확대가 가능해지고, 해외시장에로의 진출도 보다 손쉬워 졌다. 내수 생산량 규제 등의 외적 내적 압박으로 삼성과 LG에 밀려왔던 SK텔레텍이지만, 앞으로의 상황은 이제 알 수 없게 되었다. 이에 따라 삼성과 LG는 상당히 긴장하는 모습이다.

참고문헌
<출처> 헤럴드경제 2004.7.22
<출처> 아이뉴스24 2005-02-11
<출처> 아이뉴스24 2005-02-11
Time of adoption of innovations
Innovators 2.5 Early adopters 13.5 Early Majority 34 Late Majority 34 Laggards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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