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기업변동에 따른 근로관계의 이전과 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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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기업변동의 개념
2.기업변동의 형태
3.기업변동시 근로관계 이전 등에 관한 적용법리
4.기업변동의 형태별 근로관계 이전의 문제 관련사례
본문내용
1.기업변동의 개념

기업변동이란 단어는 현행법에 규정된 법률용어가 아니며, 학술적으로도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개념이 아니다.

기업조직의 변동이 근로관계의 존속에 영향을 끼침으로써
근로관계의 승계, 해고 등 노동법적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기업변동의 개념정립 필요

근로자의 근로관계존속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업의 조직 또는 경영의 변화를 초래하는 것

기업변동의 형태

기업의 합병
신설합병 : 두 개의 기업이 하나로 합쳐지면서
기존의 두 개의 기업은 소멸하고
새로운 하나의 기업이 탄생하는 것

흡수합병 : 두 개의 기업 중 하나의 기업이
다른 하나의 기업의 인적·물적 자원
일체를 동일성을 유지한 채 흡수함
으로써 흡수한 기업만 존재하는 경우

기업의 분할
기업의 일부 인적 조직과 물적 조직이 동일성을 유지하면서 떨어져 나가 별도의 독립된 기업을 이루는 것

영업의 양도

하나의 기업의 일부 인적조직과 물적 조직을
그 동일성을 유지하면서 다른 기업에게
넘겨주는 경우

양도기업이 잔존부문이나 다른 사업부문으로 진출을 통하여 사업을 계속한다는 점에서
기업이 소멸하는 합병과는 차이가 있다.

영업의 임대,
경영위임

기업이 물적 자산의 소유권을 양도하지 않고,
인적·물적 조직 일체를 동일성을 유지하면서
일정기간 동안 다른 기업에게 빌려주거나
경영을 맡기는 것

임대기업이 계속 존립하고 인적·물적 조직을 유지하면서 임차인 or 수탁인에게 맡긴다는 점은 영업양도와 같지만, 물적 조직의 소유권은 양도하지 않는 점은 차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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