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기관론] 국내 금융회사의 해외진출 -국민은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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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금융기관의 해외진출과 그 필요성
본론 ---------------------------
1. 국내금융회사들의 해외진출현황
2. 국민은행의 해외진출 환경 분석
3. 국민은행의 해외진출 전략
4. 국민은행의 해외진출 현황
결론----------------------------
1. 앞으로의 전망과 과제

본문내용
해외 진출 방식의 변화

1960~70년대
해외 진출 초기단계. 지점 설립을 통한 진출.
개도국은 물론 선진국조차 진입 규제가 엄격하여 인수∙합병이 어려움.
자국 기업 지원 혹은 현지 기업 금융시장 겨냥
런던(1967) 뉴욕(1975)등 국제 금융 중심지에 지점 형태로 진출한 UBS, 1970년대 뉴욕, 런던, 동경, 모스크바 등을 중심으로 지점 설치한 도이치 은행

1980 년대
현지 금융기관의 인수 확대→영업망 및 고객 확보 일시에 가능
영국의 NatWest, 일본의 Sanwa, 아일랜드의 Allied Irish Banks 등 미국의 소매 금융부문 강화위해 현지 은행 인수를 통한 자회사 설립
1990년대까지 꾸준히 이어짐→유럽계 은행의 동구 진출, 스페인계 은행의 남미 진출
중남미 외채 위기로 안정된 미국 및 유럽시장에서의 상업은행 인수 빈번

1990년대
투자은행부문 및 PB부문의 확대
PB영업에 강점을 지닌 미국의 Republic New York Corporation 및 Safra Repubilcs를 인수한 HSBC
투자은행 영업 강화 위해 투자은행 본부를 런던으로 이전하고 미국에서 북미주지주회사 설립 후 Bankers Trust 인수한 도이치 은행
이 외에도 스위스의 SBC, UBS ABN AMRO 등의 은행 또한 투자은행을 인수하여 투자 은행업무 강화함

2000년대
소매 금융에 대한 영업 강화
특히 소매금융업에 강점을 지닌 HSBC와 CITI은행이 두드러짐
HSBC의 경우 멕시코, 인도, 중국 등에 진출
CITI은행은 우리나라의 한미은행을 비롯해서 폴란드, 멕시코, 중국 등에서 활발한 활동을 보임
소매 활동이 활발하지 않은 대형 은행은 미국, 유럽 등에서 투자은행 부문 확대 계속 이어짐

해외 진출의 동기

자국 기업에 대한 금융 서비스 공급의 필요성
해외 진출 초기의 현지 영업의 형태는 주로 해외에 진출한 자국 기업에 대한 금융 서비스의 공급
해외 진출한 기존 고객에 금융 서비스 제공이 원활하지 못할 경우 거래처가 다른 은행이나 외국계 은행으로 변경 가능
US Steel, Du Pont 등 남미 진출 기업을 위해 남미 지점 설치한 CITI은행. 미쯔비시 그룹 해외 진출 기업의 국제무역 관련 금융공급을 위해 LA, 파리, 서울에 지점 설치한 미쯔비시 은행

금융 규제의 회피
1960~70년대 미국 은행의 유럽 진출의 경우 예금금리 상한 규제로 국내에서 자금 조달에 애로를 겪게 되면서 유로 달러시장에서 자금 조달하기 위하였음
참고문헌
국내 금융회사의 해외진출 전략
Globalizing Korea’s Financial Services Sector:
Expanding into Overseas Markets(한국 금융 연구원, 서병호 외, 2007.7)
국내 금융회사의 해외진출 전략과 정책적 시사점(한국 금융 연구원, 서병호, 2009.6)
국내은행의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조사국 금융산업팀, 김훈 외)
국내은행들의 해외진출 방안에 대한 연구(연세대 경제대학원, 최성철, 2008)
국내은행의 해외진출 요인에 관한 연구(연세대 대학원, 김민지, 2007)
국내은행 사업의 해외진출 전략에 관한 연구 : KB국민은행을 중심으로, 인하대 국제통상물류 대학원, 박근기,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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