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자동화, EDI, EDI구성요소] EDI 완전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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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EDI의 개념
(1) EDI의 정의
(2) EDI관련 통신네트워크
(3) EDI의 생성 요인 및 배경

2. EDI의 구성요소
(1) EDI문서 표준
(2) EDI 소프트웨어
(3) EDI 통신네트워크

3. EDI구축에 관한 기존 연구 고찰
(1) Payne의 연구
(2) Sokol과 Stelzer의 연구

4. EDI구축을 통한 기대효과 분석
(1) 직접효과 (Direct Benefits)
(2) 간접효과 (Indirect Benefits)
(3) 장기 전략적 효과 (Long-term StrategicBenefits)

5. EDI구축 모델 및 단계
(1) EDI구축 단계
(2) EDI구축의 단계별 연구

6. 결론
본문내용
(2) EDI관련 통신네트워크

EDI에 대한 용어는 다른 네트워크 관련 용어들과 혼동되어 사용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들의 차이를 좀더 명확히 하기 위하여 유사한 개념의 용어들과의 차이를 살펴보기로 한다.

부가가치통신망 (Value Added Network: VAN)
VAN을 정의하면 VAN은 회선을 직접 보유하거나 통신사업자의 회선을 임차 또는 이용하여, 단순한 전송기능 이상의 부가가치(정보의 축적,가공,변환처리)를 부여한 음성 또는 데이터정보를 제공하는 광범위하고도 복합적인 서비스의 집합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따라서 VAN은 EDI를 수행하는 네트워크를 제공해 주는 기능을 하는 수단, 도구라 할 수 있다. 즉, EDI는 당사자간의 직접접속이나 자기테이프의 교환을 통하여 수행될 수 있으나 접속해야 할 기업의 수가 많으면 VAN사업자를 통한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효율적으로 많은 기업과 거래를 가능케 해주며 EDI는 VAN이 제공하는 서비스중의 일부라고 할 수 있다.

기업 간 전산망(Intercompany Network)
기업 간 전산망(Intercompany network)은 VAN과 유사한 개념으로 사용되지만 VAN은 네트워크 서비스를 사업목적으로 비교적 넓은 지역의 네트워크를 지칭하고, 기업 간 전산망은 범위와 사용여부에 관계없이 컴퓨터와 통신이 결합한 기업 간의 정보교환을 의미한다. EDI는 기업 간의 정형화된 문서의 교환으로 전산망을 이용하지 않고 자기테이프나 디스크 등에 의한 교환까지 포함하는 개념인 반면, 기업 간 전산망은 비정형화되고 거래와 직접 연관이 없는 정보까지도 포함하는 개념이다. 그러나 EDI를 기업간 전산망의 한 부분으로 보는 견해도 있는데 이는 EDI를 온라인에 의한 직접전송으로만 파악하기 때문이므로 두 개념을 정확히 구분하기에는 모호한 요소들이 내포되어 있다.

온라인 거래(On-line Transaction)
온라인 거래는 EDI와 비슷한 개념으로 혼동되고 있다. 온라인 거래 자체는 업무의 효율성을 증대시키는 중요한 업무처리 방법이지만 기업이 독자적으로 구축하였기 때문에 기업 고유의 시스템, 고유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게 된다. 기업마다 시스템 구성 및 네트워크 구조가 다른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표준안들이 연구되고 있으며 온라인 거래와 표준이 결합한 형태가 EDI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온라인 네트워크를 통한 거래는 EDI의 초보적 형태로 EDI를 구현하기 위한 기초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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