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패밀리 레스토랑 종업원 조직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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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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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사례문제 대한 정의
Ⅱ. 대안의 비교 및 분석
Ⅲ. 의사결정 기준
Ⅳ. 최적 대안의 선택
Ⅴ. 결론
- 본문내용
-
Ⅱ. 대안의 비교 및 분석
A. 지점 내의 아르바이트생들이 새로 들어온 아르바이트생들에게 업무 내적ㆍ외적 부분에 있어서 텃세를 부려서 새로 들어온 아르바이트생들이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일반 기업과 달리 패밀리레스토랑 업계의 특성상 기존 아르바이트생들과 신입 아르바이트생들 간의 융화시키기 위한 대응책이 필요하다.
CASE A. 아르바이트생들의 편가르기
1. 일체감을 위한 내부고객만족 교육
지점 내 아르바이트생들 간의 화합을 위해 주기적인 교육 실시.
1)장점
①교육을 통해 목표를 일치시켜 응집성을 향상 시킬 수 있다.
②집단 성과에 긍정적인 기여하게 된다.
2)단점
①서비스 교육이 단지 명목상의 교육이 될 수가 있다.
2. 업무 구역의 분리 (시간적, 공간적)
기존의 아르바이트생들의 업무시간을 시간적으로 공간적으로 분리하여 문제 해결.
1)장점
①단기적으로 분쟁이 감소한다.
2)단점
①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3. 친목 도모를 위한 프로그램 확충
아르바이트생들 간의 특정 대화 시간 프로그램 구성.
1)장점
①대화의 시간이 처음에 불편할지라도 지속적으로 이러한 시간을 가지게 되면 차츰 관 계를 호전시킬 수 있다.
2)단점
①명목적이고 강제적인 프로그램이 될 수 있다.
4. 팀 조직
기존의 아르바이트생들과 새로 들어온 아르바이트생들을 소수의 팀으로 구성하는 방법.
1)장점
① 선배와 신입의 자연스러운 화합을 꾀할 수 있다.
② 조직을 민주화시키고, 구성원의 동기를 증가시킬 수 있다.
2)단점
① 개인의 성과를 평가할 수 없다.
②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과업을 미루어 근무 태만을 초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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