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과정과 가치증식과정, 불변자본과 가변자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5.22 / 2015.05.22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절대적 잉여가치][잉여가치][노동][양적 변동][가치증식][상대적 잉여가치]절대적 잉여가치의 노동, 절대적 잉여가치의 양적 변동, 절대적 잉여가치의 가치증식, 절대적 잉여가치와 상대적 잉여가치 분석
- [정치경제학] 자본 축적
- 자본주의 적축적의 일반법칙
- [잉여생산물, 잉여가치, 이윤, 이윤율] 잉여생산물의 개념, 잉여가치와 노동력의 가치, 잉여가치와 상품의 소유법칙, 잉여가치의 자본과 소득 분할, 잉여가치와 이윤의 관계, 잉여가치와 이윤율의 관계, 정부회계의 잉여금 처리 분석
- [고전사회학] 자본주의는 붕괴하는가-`자본론`의 내용과 비판
- 목차
-
제 3편 절대적 잉여가치의 생산
7장 노동과정과 가치증식과정
1절 노동과정[또는 사용가치의 생산]
2절 가치증식과정
8장 불변자본과 가변자본
- 본문내용
-
제 7장 노동과정과 가치증식과정
제 1절 노동과정 [또는 사용가치의 생산]
1. 노동과정의 측면에서 본 자본가와 노동자의 관계
자본가는 노동력을 사용하기 위해 구매한다. 노동력의 사용이 바로 노동이다. 노동력의 구매자로서 자본가는 노동력의 판매자인 노동자에게 일을 시킴으로서 노동력을 소비한다. 이를 통해 노동력의 판매자는 잠재적인 노동자에서 실제로 활동하고 있는 노동력(=노동자)이 된다.(p. 235)
노동자가 자기의 노동을 상품에 대상화하기 위해서는 우선 자기의 노동을 사용가치(즉, 어떤 종류의 욕망을 충족시키는 데 쓰이는 물건)에 대상화하지 않으면 안된다. 달리 말하자면 노동자는 자신의 노동으로 우선 사용가치를 만들어야 하며, 자본가가 노동자에게 만들게 하는 것은 어떤 특수한 사용가치(즉, 어떤 일정한 물품)이다. 사용가치 또는 재화의 생산은 자본가를 위해 수행된다고 하여 그 일반적 성질이 달라지진 않는다. 따라서 사용가치 생산의 일반적 성질, 즉 노동과정(labour process)은 특정 사회형태와 관계없이 고찰되어야 한다.(p. 235)
2. ‘노동’의 의미
노동은 인간과 자연 사이에 이루어지는 하나의 과정이다. 인간은 자연의 소재를 자기 생활에 적합한 형태로 획득하기 위해 자신의 신체(“팔과 다리, 머리와 손”)를 활용한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외부의 자연에 영향을 미치고, 동시에 자기 자신의 자연(천성)도 변화시킨다. 이 때 상정하는 노동은 오로지 인간에게서만 볼 수 있는 형태의 노동인데, 인간의 노동을 동물과 구분짓는 것은 "노동과정의 끝에 가서는 그 시초에 이미 노동자의 머리 속에 존재하고 있던 [즉, 관념적으로 이미 존재하고 있던] 결과가 나오"(p. 236)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맑스는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이 언급한다.
"노동자는 자연물의 형태를 변화시킬 뿐 아니라 자기 자신의 목적(目的)을 자연물에 실현시킨다. ~ 노동하는 신체기관들(organs)의 긴장 이외에도 합목적적(合目的的) 의지가 작업이 계속되는 기간 전체에 걸쳐 요구된다. 즉, 치밀한 주의가 요구된다."(p. 23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본주의 생산양식의 개념, 자본주의 생산양식의 성격, 자본주의 생산양식의 관점, 자본주의 생산양식의 정치, 자본주의 생산양식의 가치와 가격, 자본주의 생산양식의 노동자, 자본주의 생산양식의 대외무역 분석
- [자본축적, 자본형성] 자본축적(자본형성)의 과정, 자본축적(자본형성)의 법칙, 일본의 조선진출과 자본축적(자본형성), 유럽의 대서양무역과 자본축적(자본형성), 독일의 대공황회복기와 자본축적(자본형성) 분석
- [잉여가치, 잉여가치율, 이윤율, 노동력의 착취도, 자본] 잉여가치의 원천, 잉여가치의 재전환, 잉여가치율의 의미, 잉여가치율과 이윤율의 관계, 잉여가치율과 노동력의 착취도, 잉여가치의 자본에 대한 잘못된 이해 분석
- [상대적 잉여가치, 절대적 잉여가치율, 잉여가치량, 잉여가치생산] 상대적 잉여가치의 개념, 상대적 잉여가치 협업의 개념, 절대적 잉여가치율 및 잉여가치량과 노동일, 절대적 잉여가치생산의 노동과정과 가치증식과정 분석
- 잉여 가치율 과잉 여가 치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