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경영] 펜션창업과 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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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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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펜션의 개념
2. 펜션의 국내 도입
3. 펜션의 특징
1) 신개념 레저 문화 공간
2) 자연과 사람과의 만남
3) 새로운 문화 비즈니스
4. 펜션업의 전망
1)국내 펜션 시장의 규모
2) 펜션의 성공 가능성
3) 펜션의 테마와 새로운 트랜드
5. 창업준비와 마케팅
1) 창업에 앞서
2) 펜션 운영자의 마인드
3) 테마와 고객층
4) 홍보와 이벤트
6. 펜션창업 후 유의사항
1) 펜션 준공 후 유지 관리
2) 펜션 창업 성공 포인트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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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펜션의 개념
펜션의 사전적 의미는 호텔의 합리성과 민박의 가정적 분위기를 갖춘 숙박시설이다.
펜션의 시작은 고대 그리스에서 여행자들에게 식사를 제공하던 간이 식당에서 찾을 수 있다. 유럽 사람들이 은퇴한 이후 연금으로 민박을 경영하며 여생을 보내는 것에서 펜션(Pension: 연금)이라 불리게 되었다.
유럽의 펜션은 중세 이후부터 발전해 온 민박 형태의 작은 호텔로 여행자들의 단기, 장기 체류를 위한 편의 제공을 목적으로 한다.
펜션은 유럽이나 일본을 중심으로 성행하였고, 이제는 세계 여러 나라에 널리 분포하고 있다. 보통 5~10개 정도의 객실 규모를 갖추고 있고, 주로 자연 경관이 수려한 곳이나 관광지 주변에 위치하며 개인 별장과 같은 아늑함과 가족적인 분위기를 특징으로 하는 소규모 고급 숙박시설이다.
프랑스에서는 팡시온(Pension), 미국이나 캐나다의 경우 B&B(Bed & Breakfast), 호주나 뉴질랜드에서는 로지(Lodge) 등으로 각 나라 특성에 맞게 변화하면서 발전해 지금에 이르렀다.
현재 유럽의 경우 전체 호텔의 총 객실 수보다 펜션의 총 객실 수가 세 배 이상 많을 정도로 대중적인 숙박시설로 자리 잡았다.
- 참고문헌
-
김수동, (2003). 『펜션 창업과 경영』, 서울, 매경출판사
허시명, (2003). 『전국의 Best 펜션 100 』, 서울, 동아일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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