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사 경영론] 의료 관광 사례와 자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08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의료관광이란 ?

1.의료관광의 개념

2. 우리나라 의료관광의 비전

3.의료관광 현황

ⅱ국내 의료관광 사례

1. 안동병원 헬스투어

2. 우리들 병원

3. 청심국제병원

4. 부산 ABC성형외과 의료관광

5. 인하대학교 병원

6. 기타 의료관광 사례

ⅲ. 의료관광 자원분석

1. 한국 의료 관광의 종류

2. 의료관광의 특성

3. 의료관광이 뜨는 이유(유인성)

4. 의료관광의 접근성

5. 한국의 의료관광 우수성

ⅳ. 국내 의료 관광의 SWOT분석

ⅴ. 국내 의료관광의 문제점과 방안

1. 의료관광 코디네이터 양성

2. 의료사고 예방체계 구축

3. 정부 부처 간 조화와 통일 부재

결론

출처


본문내용
ⅳ. 국내 의료 관광의 SWOT분석

<의료관광 SWOT 분석>
강점
약점
⊳국내 의료관광의 높은 만족도
⊳높은 국내 의료기술 수준
⊳가격 경쟁력
⊳마케팅 경험 부족
⊳개인병원의 한계
⊳연계, 협력 의료관광이 부족
⊳정부 지원 부족
기회
위협
⊳한류열풍과 국제 대회
⊳전 세계에 지사를 갖고 있는 한국관광공사
⊳성장 가능성이 큰 의료관광
⊳인터넷과 이동수단의 발달
⊳고용창출 효과
⊳커져가는 건강, 미용에 대한 관심
⊳의료법 개정
⊳비교적 긴 체류기간
⊳각종 부작용 및 오진
⊳진입 장벽
⊳불법 시술
⊳나라별 상이한 문화


1. strength (강점)

1) 국내 의료관광의 높은 만족도
우리나라의 의료관광이 본격화되기 시작된 건 아직 1년이 채 되지 않았지만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고 해외에서 우리나라 병원들의 점수를 높게 평가하고 있다. 2009년 7월에서 12월까지 국내 21개 의료기관에서 의료서비스를 체험한 해외 환자 445.명을 대상으로 한국 의료관광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서비스 만족도에 대해서 만족과 매우만족 사이인 평점 4.23점, 서비스에 대한 선택의 적절성에 4.26점을 줘 향후 재방문의 가능성을 높였다.

2) 높은 국내 의료기술 수준
최근 발표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헬스 데이터에 따르면 일본은 인구 1000명당 14.0개의 병상을 확보해 세계에서 병상을 가장 많이 확보했다. 한국은 8.5개로 집계됐다. 그 이외에도 그 나라의 의료기술 수준을 대변하는 대중적인 첨단기기로 꼽히는 자기공명영상(MRI) 촬영장비와 컴퓨터 단층촬영(CT) 장비는 일본과 호주가 인구 100만 명당 각각 40.1대와 56.0대로 가장 많았다. 한국은 MRI 장비는 16.0대로 6위, CT는 37.1대로 3위를 차지했다. 종합적인 한국의 의료수준은 의료기술세계1위인 미국의 80% 수준으로 MRI 보유 6
참고문헌

출 처
⊳ 의료관광, 매력과 문제점은? / 한국의료관광협회
⊳ 의료관광의 우수성 /메디모아헬스케어
⊳ 의료관광 마케팅 / 유명희 / 한올출판사
⊳ 국내의료기관의 해외환자유치 현황 및 의료관광상품 개발에 대한 인식도 조사 = A Survey on attraction of foreign patients and development strategy of medical tourism for medical institution of Korea / 서수연 / 학위논문 [인제대학교 : 보건관리학과 2009. 8]
⊳ 한국의 의료관광 성공하려면 / 조선일보, 2006 / 조구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호텔]조선호텔에 대한 레포트자료
  • 분석은 기본으로 향후 체인점을 고려해 저렴한 가격의 메뉴와 핵심부서만 호텔직원들로 기용했다”고 설명한다. 또 그는 “주방장과 점장 등 총 4명만 호텔직원”이라며 “인건비와 같은 고정비용을 최소화 하기 위해 독자적으로 직원을 선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호텔식 운영은 수익성 없어 쉐라톤 워커힐은 안산에 숯불갈비 전문점 ‘명월관’과 피자전문점인 ‘피자힐’을 오픈 했지만 중도 포기하고 1996년 이 후 이렇다 할 확대사업은 벌이지

  • [마케팅] 여행사 하나투어 마케팅전략
  • 여행사 위탁운영 업무 제휴02. 서부사무소, 삼성영업소 오픈06. 제주 사무소 오픈06. 해외 기업설명회(IR)개최-홍콩, 싱가포르 07. 박상환 대표이사 한국관광산업을 이끄는 영향력있는 인물 1위에 선정(여행신문 조사)08. 문화관광부 선정 2002 상반기 우수여행 인증상품 125개 중 하나투어 29개 상품 인증10. 순천지사 오픈12. 산업자원부 선정 2002 서비스품질 우수여행사 인증 획득12. 트렉아메리카 한국 총판대리점 계약 2003. 03. 디지털조선일보

  • [관광사업론] 동대문시장 관광쇼핑 실태와 활성화 방안
  • 분석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71. 동대문시장의 현황 및 실태 ․ ․ ․ ․ ․ ․ ․ ․ ․ ․ ․ ․ ․ ․ ․ ․ ․ ․ ․ ․ ․ ․ ․ ․ ․ ․ 72. 동대문 시장 외국인 대상 설문조사 및 인터뷰 ․ ․ ․ ․ ․ ․ ․ ․ ․ ․ ․ ․ 13 3. 국외 성공사례 조사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204. 동대문 관광시장의 문제점 ․ ․

  • [학사논문][여행사경영] 국내 성지순례 여행상품 개발과 그 잠재성
  • 2006년도 여행사경영론 논문국내 성지순례 여행상품 개발과 그 잠재성-해미읍성을 중심으로-이 논문을 2006년도 여행사경영론 조별 논문으로 제출함2006 년 6 월 1 일차 례표 차 례 ⅱ제 1 장 서 론 1제1절 연구목적 1제2절 연구방법 및 범위 2제 2 장 이론적 배경 3제1절 가톨릭의 역사 3제2절 종교관광의 정의 및 중요성 5제 3 장 종교관광 사례 분석 7제1절 외국의 성지순례상품과 주요 성지 7제2절 국내의 성지순례상품과 주요 성지 10제 4 장 성지순

  • [학사논문][여행사경영] 여행사 내 컨벤션팀의 직무분석
  • 2006년 1학기 여행사경영론 보고서 - 여행사 내 컨벤션팀의 직무분석 -Ⅰ. 서론제 1절 연구목적제 2절 연구방법Ⅱ.이론적 개념 및 배경제 1절 국제회의업제 2절 여행업제 3절 여행사 내의 컨벤션 사업의 현 위치제 4절 한진여행사의 선정 이유Ⅲ. 한진여행사 내 컨벤션 팀의 직무분석제 1절 창설동기제 2절 경력 및 개최건수제 3절 직무분석 제 4절 한진 여행사의 컨벤션사업 사례 분석Ⅳ. 동일 사업 분야 내 타사와의 직무비교Ⅴ. 발전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