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지역무역블럭의 이질성과 글로벌마케팅전략 - 다문화 관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세계 : 다문화 시장

o 세계문화에 대한 첫 번째 수준 분석 : 동양문화 vs 서양문화
- 동양문화 : 큰 권력거리, 집단주의, 여성성, 장기지향, 고문맥문화, Polychronic
- 서양문화 : 낮은 권력거리, 개인주의, 남성성, 단기지향, 저문맥문화, monochronic

o 세계문화에 대한 두 번째 수준 분석
- Anglo(캐나다, 아일랜드, 영국, 미국)와 Germanic(오스트리아, 독일, 스위스) : 강한 남성성
- Nordic (오스트리아, 독일, 스위스) : 강한 여성성
- 북아메리카가 서유럽보다 고문맥문화
- 동아시아 : polychronic, 서유럽 : monochronic, 북아메리카는 중간

o 3개의 주요 무역블럭 : EU, NAFTA, ASEAN

▣ 다문화 환경에서 지역무역블럭의 중요성 증가

o 무역블럭 : 상품, 서비스, 투자, 자본, 노동의 거래에 있어 내부 지역장벽을 줄인 나라의 연합
o 무역블럭의 출현은 GATT에서 유래, 최근 미국의 경제력이 EU와 일본에 의해 공유되어지면서 세계경제는 주요한 구조적 변화가 있고, 세계가 글로벌화를 향해 나아갈 때, 지역무역블럭은 지 리적 인접성에 기초를 둠
o 지역 무역블럭은 다자주의 및 글로벌화를 방해할것으로 여겨지지만, 실제 세계무역의 반 이상이 지역블럭간에 이루어지고 있어 외부적 시각을 가짐
o 지역무역블럭내 무역도 증가하지만 지역무역블럭간 무역도 크게 증가하고 있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글로벌전략의 모형과 분석절차
  • 국제경쟁의 양상은 글로벌산업과 국별경쟁산업을 양 극단으로 하는 일직선상의 어디엔가 위치함 즉, 극단적으로 국별경쟁산업과 글로벌산업으로 분류하기 보다는 어느 정도 절충하는 범위 내에서 기업의 국제경쟁활동이 이루어짐I. 글로벌전략의 등장2. 글로벌 산업의 출현1880년대 후반1960년대 초반1950년대 중반지역산업에서 국가산업으로 사업범위 확대 시작일부 산업의 경우 국제화를 추진 (ex. 포드, 질레트 등)세계무역의 증가율이 전세계

  • [국제마케팅] 국제광고와 그 성공사례
  • 전략에 맞추어 효과적인 브랜드 마케팅 실시와 홍보, 광고, 판촉전략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바로 이러한 세계화의 환경 속에서 우리의 제품을 해외에 효과적으로 생산․판매하기 위해서 절실히 필요한 것이 바로 해외 광고이다. (1) 국제광고의 정의오래전부터 많은 기업들이 그들의 상품과 용역을 국제시장에서 거래해 왔지만 국제무역과 국제광고가 제 모습을 갖춘 것은 불과 2차대전 이후부터이다. 최근에 들어서는 국제광고의 연구와 논의가 크

  • [국제마케팅] 한국 조선사업의 경영전략 및 경쟁력 강화전략 분석-삼성중공업, 대우해양조선 분석
  • 무역수지흑자와 산업체질개선을 수반하고 조선업에 적용된 정책과 전략들이 타산업에서도 유용하게 쓰일 가능성을 염두에 둔 것이다. 또한 외부환경적 요소인 세계조선시장과 한국조선시장 동향을 분석하고 국내조선산업 경쟁력의 강점과 약점 중 문제점을 집중적으로 지적할 것이다. 이 부분에서는 조선시장 동향과 관련된 기존논문과 통계자료 등 2차 자료 등을 주로 인용하였으며 조선산업의 약점 개선방안을 모색하고 국제시장의 기회를 활용하

  • 국제 무역 전략 국제 무역 소개 국제 무역 조사 국제 무역 분석 국제 무역 개요 국제 경영 전략 국제 경쟁 전략 국제 협력 전략 국제 무역 종류 국제 무역 의의 국제 무역 정의
  • -목차-1. 국제 무역2. 국제 경영 전략3. 국제 경쟁 전략4. 국제 협력 전략1. 국제 무역(1) 의의와 정의1) 무역의 개념: 상품유통이 두 나라 이상 국가영역을 넘어서 국제간에 이루어지는 상업 2) 국제 무역의 발생 원인: 무역은 각국의 여러 환경 이질성과 상호간의 무역이익 때문에발생․진행된다 3) 국제 무역의 성격: 개별 경제적 성격, 국민 경제적 성격, 세계 경제적 성격으로 분류4) 무역의 특징: 해상의존성, 기업 위험성, 산업 연관성, 국제 관습성

  • NAFTA 경제협력체 - NAFTA의 설립배경, NAFTA 지역경제의 특성, NAFTA 체결이 미치는 영향
  • 무역협정의 체결을 위한 대상국가를 미주 대륙에 국한하지 않고 아시아의 주요 교역 상대국까지도 확대하려고 시도하였다.88년에 미 상원 재무위원회는 미국이 아시아의 주요 교역국과 자유무역협정을 체결할 경우에 예상되는 장․단점에 대한 연구를 미국국제무역위원회에 의뢰하였고, 다음해인 89년에 미국국제무역위원회가 의회에 제출한 보고서는 미국이 한국, 일본 등 아시아․ 태평양지역 국가와의 FTA를 체결할 경우 경제적 실익을 기대할 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