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해보험론] 손해보험사업의 문제점과 대응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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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문제점
가. 보험사 경영전략의 후진성
나. 보험기술의 미비점
다. 금융환경변화 대응상의 문제점
라. 방문판매조직 운영상의 문제점
마. 보험정책운용상 문제점


Ⅲ. 대응방안
1.경영전략의 수립
2. 영업분야에 대한 전략
3. 자산운용분야에 대한 전략


Ⅳ.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기업의 성장 뿐만 아니라 기업의 생존 자체의 문제도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외부환경 즉, 경제, 사회, 문화, 산업, 기술 등의 요인에 의해서 직간접적으로 큰 영향을 받는다. 일반기업은 경기변동에 크게 영향을 받아 호황과 불황을 주기적으로 겪어 왔음에 비해, 보험산업은 공익성 및 기업의 사회적 책임 때문에 타기업 경영보다 규제 및 감독 등에서 많은 제약을 받아 왔음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성장을 계속해 왔다. 1930년대 경제공황을 겪은 미국이나 제1차대전후 경제공황기 속에서 금융공황을 겪은 일본의 경우에도 보험산업은 꾸준히 성장을 이어 왔다. 손해보험산업도 진입장벽과 협정 요율체제 등 정부의 보호를 받으며 지난 10년간 두자리 수의 고도성장을 지속해 왔다. 이런 점에서 보험산업은 경기변동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아 항상성()산업이라고 불리워 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작년 한 해 동안 4개의 생보사가 퇴출되고, 2개의 보증보험사가 합병되었으며, 그 밖의 손생보사도 증자 및 후순위차입, 외자유치 등을 통한 재무건전성 확보 및 인원감축 등 구조조정을 통해 생존을 위한 필사의 노력을 하고 있다. 그러면, 보험산업은 항상성 산업이라고 하는데 과연 지금의 위기상황은 무엇을 의미하는지 되새겨 볼 필요가 있다.
1990년대 이후 정부의 보험산업에 대한 대외개방 정책과 금융산업 개편, 금리자유화 등의 추진에 따라 우리나라의 보험시장은 전반적 환경의 변화를 맞이하였다. 국내시장 진출의 제반 진입장벽제도가 완화 혹은 폐지되고 보험상품의 가격자유화가 단계적으로 실시되었다. 또한 보험산업의 감독체계도 사전적 감독체계에서 소비자보호에 역점을 둔 재무건전성 중심의 사후적 감독체계로 전환되었다. 1987년 외국보험사의 국내 진출을 허용한 이후 진입규제제도 완화(경제적 수요심사제도(ENT)폐지, 1997), 재보험시장의 3단계 개방(1993년 이후), 역외보험거래의 허용(1993년~1997년), 보험중개인과 손해사정업 및 보험계리업의 개방(1998년) 등으로 대외개방이 전면 확대되었다. 보험가격 자유화가 시행된 1994년 이전의 우리나라 보험요율 체계는 사전에 정부가 인가한 요율을 모든 보험사가 일률적으로 사용하는 인가요율 및 협정요율 체계로 유지되어 왔으나 1994년 4월 이후 보험료, 계약자배당, 보험상품 등을 단계적으로 자유화하였다. 이러한 보험가격 및 보험상품개발의 자유화 실시는 회사별 보험가격 차별화와 서비스 경쟁의 보험료 수입 감소에 따른 을 촉진시켜 계약자들의 이익 증대와 개별 보험사들의 자체적 보험료율의 적용과 상품개발로 보험사들의 경영효율성을 제고시키는 유인이 되기도 하였으나, 과당 가격경쟁을 초래하고 일부 보험사수지 악화로 재무기반이 급격히 악화되는 부작용이 발생하기도 하였다. 손해보험시장의 개방화자유화 조치는 그동안 선단식 행정체제에 익숙해져 대외경쟁력이 취약해진 손해보험회사에 기업생존을 위한 경영전략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급격한 환경변화에 대한 대응전략을 실천하는 단계로 옮기지 못하고 과거의 악순환을 그대로 답습할 수 밖에 없는 여러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 손해보험회사가 안고 있는 문제점을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한국예금공사
대한손해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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