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 자동차손해배상책임보험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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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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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자동차손해배상책임보험의 의의
2.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의 특징
3. 자동차손해배상책임보험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대인배상보험의 이중구조
(2) 자동차손해배상책임보험의 법제
(3) 자동차손해배상책임보험의 보상한도
(4) 자동차사고의 상해보험
(5) 면책범위와 피해자 보호 등의 문제
(6) 자동차손해배상책임보험의 보험요율
(7) 자동차보험 의료수가제도
(8) 등급별 보상한도액의 폐지
Ⅲ.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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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론
자동차는 현대생활의 필수품으로 현대인들은 자동차 사고로 인한 신체상해와 차량손해는 물론이고 제3자에 대한 신체상해와 재물손해 등과 같은 위험에 노출되게 되었다. 자동차 홍수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는 자동차사고의 위험에 항상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자동차를 가진 사람이든 아니든 누구나 가해자 또는 피해자가 될 수 있다. 따라서 자동차사고로 인한 인적 물적 피해를 사고 당사자들 사이의 개인적인 문제로만 다루면 안된다.
자동차 사고는 그 규모가 크든 작든 그 피해로 인하여 하나의 사회적 위험이 되고 있다. 그러므로 사고예방이 최선책이겠으나 불가피하게 발생되는 자동차사고에 대하여는 사후적인 대책을 통하여 신속한 피해 복구에 노력할 필요가 있다. 이에 관한 근본적인 대책의 하나로 피해자에 대한 손해배상책임보험제도의 확립을 들 수 있다. 자동차사고 피해자를 보호하기 위하여 1963년에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을 제정 시행하게 되었는데, 동법상의 피해자보호제도로는 배상책임주체의 확대, 조건부무과실책임주의의 도입, 입증책임의 전환(이상 제3조), 보험가입의 강제(제5조), 피해자 직접청구권의 인정(제9조), 가불금청구권의 인정(제10조), 자동차보험 진료수가의 법제화(제11조), 자동차 양도후 일시적 무보험상태의 방지(제22조), 정부의 자동차손해배상보장사업(제26조), 피해자 청구권의 압류 및 양도의 금지(제32조) 등을 들 수 있다. 이와 같이 자배법은 제3조를 중심으로 한 손해배상책임제도와 제5조 이하의 손해배상보장제도로 구성되어 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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