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MERCOSUR(남미공동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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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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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요
MERCOSUR란???
-MERCOSUR란???
-통합의 목표
-MERCOSUR의 대외관계
우리는.....
- 본문내용
-
○ 사례분석에 앞서서....
2장(새로운 국제무역질서)에서 우리는 기업들의 글로벌화가 촉진되고 있는 가운데 새로운 시대적 조류로 떠오른 지역통합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그와 관련하여 제가 분석한 사례는 MERCOSUR(남미공동시장)이다. 이 사례와 관련하여 우리는 세계화와 국제화에 지역주의, 지역통합은 상반된 흐름인자 아니면 지역통합이 지구촌이 하나의 경제 시장으로 성장하여가는 발판이 될것인가에 대하여 깊게 생각해보아야 할 것이다. 그리고 우리나라가 취하여야 할 올바른 정책의 방향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먼저 MERCOSUR란 과연 무엇인지에 대하여 살펴보고, MERCOSUR의 형성배경과 구성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마지막으로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 MERCOSUR
● MERCOSUR란???
남미공동시장(Mercosur)은 남아메리카지역에서의 자유무역과 관세동맹을 목표로 결성된 경제블록이다. 1980년대 브라질과 아르헨티나의 양국경제 협력 프로그램을 시발로 하여 1991년 인접국인 우루과이와 파라과이를 포함한 아순시온 협약이 체결됨으로서 제도적 골격을 마련한 남미공동시장은 4년 동안의 준비기간을 거쳐 1995년 1월 1일부로 정식 발효되었다.
남미공동시장은 비회원국들에 대한 대외 공동 관세(TEC)제도를 채택함으로서 경제통합의 단계 가운데 관세동맹의 형태를 취하고 있다. 대외공동관세는 최고 20%까지 11단계로 나누어 적용되며 회원국의 경제사정에 따라 일부 예외품목 규정을 두고 있다. 이들 예외품목은 2001년까지 동일한 대외 공동 관세를 목표로 하고 있다.
역내 국가들간의 교역에서는 회원국 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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