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민주화와 경제정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7.17 / 2015.07.17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 목차
-
Ⅰ. 경제민주화의 개념
Ⅱ.한국에서의 경제민주화의 내용과 과제
1. 경제민주화의 내용
2. 경제민주화의 과제
Ⅲ. 경제적민주화의 추진방향
Ⅳ. 결론
- 본문내용
-
Ⅰ.경제민주화의 개념
경제민주화를 여기서는 일단 경제의 민주적 관리화 내지 운용화라 볼 수 있다. 그러면 민주적 혹은 민주주의적이란 말이 다의적이고 논쟁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기에 민주적이라는 말도 자연히 여러 가지로 정의될 수 있다. 여기서는 그것을 비전제적,비소수지배적,비군사독재적, 비독점적, 비명령적으로 정의한다.
Ⅱ.한국에서의 경제민주화의 내용과 과제
1. 경제민주화의 내용
1961년 5.16 이후 노조, 농민조직, 소비자조직의 활동이 정부로부터 많은 제약을 받았다. 또 1962년부터 실시된 경제개발계획은 입안 자체가 정부관료, 업계대표, 학계 등의 전문가에 의해서 행해진데다가 집행이 목표집착형 내지 고지점령식으로 행해졌기에, 경제체제로서 자본주의적 시장경제를 채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경직적이고 강제적인 성격의 것이었다고 규정지을 수 있다. 당연한 결과로 기업과 금융기관의 활동도 강한 정부의 개입 내지 간섭을 받았다. 그리고 재벌이 형성되고 독과점화, 경제력집중이 크게 진전되었다.
따라서 5.16후의 한국경제는 패전 전의 일본경제를 방불케 하는 것이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유신시대와 그에 이어지는 시기의 한국경제는 더욱 그러했으며, 아직도 많은 면에서 그런 모습을 연상시키고 있다.
- 참고문헌
-
진철환,(2002), 「경제민주화와 위기의 대응철학」, 지식산업사, 37-43.
편집부 저,(2004), 「경제민주화의 길」, 한국학술정보, 31-4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임금인상 회사측 안
- 본 교과목 1주차 2차시 수업시간에 다루었던 내용중 “상담의 기본원리”로 어떤 것이 있는지를 논하면서 각 원리별로 자신이 학습하여 이해한 바를 비교하는 식으로 진술하여 제출하시오
- 배달의민족 다각화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및 배달의민족 성공요인과 핵심역량분석 및 배달의민족 새로운 전략방향 제시
- Toss, 전자금융 전문기업 비바리퍼블리카 기업 성공전략과 위협 [Toss,토스,비바리퍼블리카,전자금융,인터넷은행,이승건]
- [조직행동론] 유재석, 강호동(서번트리더십 & 카리스마리더십) 두 MC의 리더십
- [인적자원개발] 조직개발의 이론과 사례
- 에뛰드 하우스 3C, SWOT, STP, 4P 분석 및 향후 전망과 과제
- 에뛰드 하우스 레포트
- 인력의 외부 영입과 내부 육성의 장담점을 논하고, 특정 기업을 지정하여 기업의 제품, 구조, 문화 등과 관련하여 해당 기업에 있어 어떠한 인력유동시스템이 적합한지를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