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화 사회에서 조직의 형태(학습조직, 가상조직, 자생조직, 네트워크조직, 톰슨의 조직기술유형론, 하이퍼텍스트조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7 / 2015.06.07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조직의 형태

Ⅰ. 학습조직
1. 의의
2. 특징

Ⅱ. 가상조직
1. 개념 및 본질
2. 내용 및 특징

Ⅲ. 자생조직
1. 의의
2. 특징

Ⅳ. 네트워크 조직
1. 의의
2. 기본원리

Ⅴ. 톰슨의 조직기술유형론
1. 길게 연계된 기술
2. 중개 기술
3. 집약형 기술

Ⅵ. 하이퍼텍스트 조직
1. 개념
2. 특징
3. 유용성

Ⅶ. 기타 조직의 형태
1. 꽃송이 조직
2. 모래시계 조직
3. 프로세스 조직
4. 팀(Team) 제
본문내용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조직의 형태

I. 학습조직

1) 의의

(1)셍게(P. Senge)는 학습조직을 개방체제모형과 자기실현적인간관을 전제로 한 조직으로 사람들의 생각과 상호작용의 산물이라고 정의한다. 학습은 새로운 형태의 노동으로서 무한경쟁, 지식경영시대에 있어서 생산성의 핵심이며, 글로벌 경쟁력의 원천인 지속적 혁신개선은 바로 조직학습을 통해서만 가능하다고 한다.
(2)지식을 창출 ․ 획득 ․ 확산하는데 능숙한 조직, 새로운 지식과 통찰력을 반영하여 행동수정에 능숙한 조직, 잘못된 지식을 폐기하는데 능숙한 조직만이 앞으로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이다. 학습조직의 핵심가치는 '문제해결'이며 네트워크 조직이나 가상조직 등도 모두 학습조직에 포함된다고 할 수 있다.
(3)정보화시대, 국경 없는 글로벌 무한경쟁과 지식경영시대에 기업의 생존 전략으로서 학습의 중요성을 시사한다.
(4)새로운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내부 학습능력이 조직사활의 요체가 된다.

2) 특징

(1)지식의 창출, 공유 및 활용에 뛰어나다.
(2) 창조적인 변화를 촉진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조직이다.
(3)탈관료제 지향의 조직 : 분권적 ․ 신축적 ․ 인간적 ․ 유기체적 조직관에 입각한다.
(4)현실을 이해하고 현실의 변화방법을 탐구하는 조직이다.
(5)학습자의 주체성 ․ 자발성 ․ 참여성이 존중되는 조직 : 자아실현의 인간관과 개방체제를 전제로 하며 '실험프로젝트(pilot project)'와 '총체적 품질관리(TQM : Total Quality Management)' 등에 의한 조직발전을 위한 아이디어의 개발, 경영혁신, 공공서비스의 품질제고, 개혁마인드 형성 등을 강조한다.
(6)지속적인 학습과 시행착오를 허용하는 조직이다.
(7)조직 ․ 구성원 ․ 고객을 만족시키는 조직 : 조직의 새로운 지향가치를 창조하고 그것을 실현하여 조직성과 및 품질을 향상시키고 조직구성원 및 고객만족을 지향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 인터넷가상공간 -인터넷문화
  • 사회에 대해 발언할 수 있는 기본적인 지식을 선물하였다. 계급 사회에서 상층의 계급만이 판단할 수 있는 여러 기제들을 대중들이 논의하고 판단할 수 있는 배경이 되었던 것이다. 결국 앎, 혹은 정보의 획득이 엘리트나 일부 계급의 손아귀에서 일반 대중의 손으로 넘어가면서 새로운 대중사회가 출현하게 되었던 것이다. 디지털에 기반한 인터넷의 시대에 이르러 대중들의 앎의 영역은 말할 수 없이 확대되었다. 정보가 하이퍼텍스트의 틀로 거미줄

  • [인터넷가상공간] 가상현실
  • 사회에 대해 발언할 수 있는 기본적인 지식을 선물하였다. 계급 사회에서 상층의 계급만이 판단할 수 있는 여러 기제들을 대중들이 논의하고 판단할 수 있는 배경이 되었던 것이다. 결국 앎, 혹은 정보의 획득이 엘리트나 일부 계급의 손아귀에서 일반 대중의 손으로 넘어가면서 새로운 대중사회가 출현하게 되었던 것이다. 디지털에 기반한 인터넷의 시대에 이르러 대중들의 앎의 영역은 말할 수 없이 확대되었다. 정보가 하이퍼텍스트의 틀로 거미줄

  • 지식기반과 교육정보화
  • 지식기반경제 체제로 변환하여, 정부혁신, 기업혁신, 개인혁신을 통한 국가 전체의 생산성과 경쟁력을 증진하고자 하는 것입니다.세계 각국은 교육 혁신을 통한 국가 경쟁력 향상에 힘쓰고 있으며, 우리 정부도 창조적 지식 기반 구축을 위해 교육정보화를 포함한 각종 교육개혁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교육정보화는 정보기술을 기반으로 새로운 사회에 적합하도록 교육의 내용과 방법, 교육의 형태를 다양화하고 개선하는 것입니다. 또한 교육 관

  • 사이버와 사이버시민운동, 사이버중독, 사이버와 사이버성폭력, 사이버대학, 사이버와 사이버교육, 사이버와 사이버교육훈련, 사이버와 사이버통일교육, 사이버와 사이버문학, 사이버와 사이버관광사업, 사이버네틱
  • 사회적인 수요가 큰 분야를 중심으로 사이버교육을 적용하려는 노력이 증가되고 있다.Ⅵ. 사이버와 사이버교육사이버교육이란 정보통신기술을 기반으로 생성되는 가상의 공간에서 교수-학습을 전개해 갈 수 있도록 구성된 새로운 방식의 교육 패러다임이다. 현재 미국, 유럽연합, 캐나다 및 호주를 중심으로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많은 사이버교육이 다양한 형태로 실시되고 있으며, 국내의 경우도 이러한 변화의 흐름에 적응하기 위한 노력이 일부 대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론문 ② 111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I. 서론II. 방법론적 설계III. 매체 언어의 유형과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IV. 방법의 적용V. 결론Ⅰ. 서론 문자의 사용으로 인류의 지적 자산의 보존이 가능해진 이후 인류 문화의 발전은 큰 속도로 변화해 왔다. 더욱이 인쇄술이 대중화되면서 정보는 상품으로 변화하여 더 많은 사람들이 이에 접할 수 있게 되었으며, 컴퓨터와 통신의 발전으로 인류의 지적 자산이 가상 공간에 자리잡게 되고 책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