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의 유형] 기획의 분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7 / 2015.06.07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기획의 유형(분류)
Ⅰ. 대상기간별 분류
1. 단기계획
2. 중기계획
3. 장기계획
Ⅱ. 지역수준별 분류
1. 지방계획
2. 지역계획
3. 국가계획
4. 국제계획
Ⅲ. 대상분야별 분류
1. 경제계획
2. 사회계획
3. 물적 계획
4. 방어계획
Ⅳ. 종합성 정도별 분류
1. 사업별 계획
2. 통합적 공공투자계획
3. 종합계획
Ⅴ. 강제성 정도별 분류
1. 중앙집권적 강제기획
2. 경쟁적 사회주의기획
3. 민주적 경쟁기획
4. 유도기획
5. 예측기획
Ⅵ. 고정성 여부별 분류
1. 고정계획
2. 연동계획
Ⅶ. 성격별 분류
1. 배분기획
2. 혁신기획
3. 급진기획
- 본문내용
-
기획의 유형(분류)
기획의 유형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여러 가지 기획의 유형은 각각 독립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상호 밀접한 관련을 갖고 있는 것이다.
1) 대상기간별 분류
(1) 단기계획(short-term plan)
전형적인 단기계획은 연차계획(annual plan)이며 특히 국가계획의 경우 1년 이하의 계획은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연차계획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용도가 있다.
첫째, 중장기계획을 집행하기 위한 운영계획(operative plan)으로서 예산과 연결된 구체적인 실천계획의 역할을 한다.
둘째, 비상 시기나 중장기계획을 새로 수립하는 경우에 과도기를 대상으로 한 조정계획(adjustment plan)으로서 계획시발년도 이전에 기반을 조성하는 기능을 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단기계획은 3년 미만의 계획을 가리키는데 계획과 현실과의 괴리가 적기 때문에 실현성(feasibility)이 높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구조적인 변동이나 획기적인 발전을 기대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2) 중기계획(medium-term plan)
중기계획은 3년 내지 7년을 대상기간으로 하는 계획을 말하며 5개년 계획이 가장 일반화되어 있다. 그러나 구체적인 계획기간은 정치적인 필요에 의해서 설정되는 수가 많다. 또 국제간 지역공동개발을 추진하는 경우에 계획기간은 여러 나라가 공통적일 수밖에 없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정 기업의 재무상태표와 손익계산서를 다운(각각 3년간) 받아서, 비율분석을 실시하여 유동성, 안전성, 수익성 등을 분석하시오
- [경영계획] 전략계획, 전술계획, 작업계획
- 하이트 진로의 일본진출사례와 향후 전략
- [인적자원관리 A+받은자료] 인사고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자연주의 화장품 이니스프리(innisfree) 통합적 마케팅 전략[IMC]
- 경영혁신_1주 1차시에서 경영혁신의 이해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경영혁신이 무엇인가에 대한 여러 가지 정의를 정리해 본 후, 학습자 나름대로 경영혁신의 정의를 제시하시오
- 설화수 마케팅전략과 STP,SWOT분석 및 향후전략제시
- [기업윤리] 윤리경영 성공사례, 실패사례
- [레포트] 테슬라 기업분석 A+자료
- [경영혁신] 닌텐도(Nintendo)의 경영혁신 성공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