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커머스(social commer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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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소셜커머스의 정의

소셜커머스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의 ‘소셜’과 전자상거래의 ‘커머스’가 합쳐진 말이다. 달리 소셜 쇼핑(Social Shopping)이라고도 불린다. 소셜커머스에서는 구매희망자가 일정수준을 넘으면 판매가보다 50%이상 할인된 금액으로 물품을 구매 할 수 있다. 자신이 구매를 희망하는 물품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하기 위해서는 스스로가 해당 물품을 홍보하여 구매자들을 모아야한다. 그 도구로써 사용되는 것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이다.

2.소셜커머스의 특징

(1) 소비자를 통한 홍보

소셜커머스에서는 소비자들이 직접 물품을 홍보한다. 물론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통한 홍보이기에 소비자 개개인이 들이는 노력은 오프라인에서의 홍보보다 적겠지만, 그 효과만큼은 TV광고 그 이상이라 할 수 있다. 현재 국내 SNS 사용자 수는 약 400만명이 넘으며, 사용자들의 사용시간이 하루 평균 40분이 넘는다는 통계조사 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SNS의 영향력은 상당한 수준이다. 그리고 정보의 유통속도가 빨라서, SNS에서 유통된 정보를 인용하여 속보기사가 작성되는 경우도 허다하다. 이 공간에서 제품 구매를 희망하는 소비자가 특정 제품 혹은 특정 서비스에 대해 홍보하는 글을 작성하였다고 가정하자. 글을 본 다른 소비자는 해당 재화에 관심을 느끼고 구매 신청을 함과 동시에 또 다시 홍보글을 작성하여 알린다. 즉 소셜 커머스 업체가 더 많은 소비자들을 모으려고 기업을 홍보하는 행위는, 소비자를 모으는 행동임과 동시에 홍보 담당자들을 모으는 행위가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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