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의 서비스 경영 실패 문제점 분석 및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다음의 혁신과 성과
(1) 한메일 서비스
(2) 다음 카페 서비스
(3) 성과
2. 다음의 부진과 현재 상황
(1) 개인 홈페이지 서비스 ‘플래닛’
(2)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요즘’
(3) 모바일 ‘앱’서비스에서의 점유율 열위
(4) 사업 다각화와 실적 부진
Ⅲ. 결론
1. SWOT분석 및 문제점 진단
2. 해결방안
- 본문내용
-
Ⅰ. 서론
Daum은 1995년 2월 다음커뮤니케이션을 설립한 이후 1997년 5월에 국내 최초 무료 웹메일 서비스인 ‘한메일넷’을 오픈했다. 1년 7개월 뒤인 1998년 12월에는 회원이 100만 명을 돌파하였으며 현재는 약 3,800만 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는 다음의 대표적인 서비스이다. 또 1999년에는 Daum 카페 서비스와 국내 최초 인터넷 포털인 Daum.net을 선보이면서 현재 730만개의 카페 수와 3,800만 명의 등록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다. 다음은 위와 같이 메일과 카페 등 인터넷 시장에서 혁신의 바람을 불어넣으면서 대한민국 정상 포털 사이트로 성장했다.
하지만 이후 다음은 1위라는 자만심 때문인지 뚜렷할만한 혁신이 없었다. 그 예로 개인 홈페이지 서비스인 ‘플래닛’과 소셜 네트워크서비스인 ‘요즘’은 싸이월드와 네이버의 미투데이를 표방하여 시작한 서비스로 얼마 지속하지 못하고 서비스를 종료하게 되었다. 이 부분에 집중된 투자로 인해 기존의 서비스도 제대로 유지하지 못하면서 사이트와 카페 이용자 수가 많이 줄어들었으며 기업 이미지에도 많은 데미지를 입고 업계 1위를 네이버에 내주었다.
Daum은 현재의 부진을 타개하기 위하여 인터넷과 모바일 분야에서 혁신적인 것을 창조하려 노력 중이며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다. 하지만 업계를 선점하고 있는 기업들과 점유율 차이가 너무 벌어져있고 브랜드 가치가 떨어져 있기 때문에 현 상황을 극복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주제 선정 이유
우리 조는 혁신을 통해 성공한 기업이라도 지속적인 노력 및 개발, 혁신이 없다면 언제든지 그 자리를 위협받을 수 있고, 또 어려움을 맞이할 수 있다는 사실에 중점을 두고 기업에 대한 조사를 시작했다. 조사 결과 우리 조는 다음(Daum)이 이 주제에 잘 부합한다고 생각하여 선정하게 되었다.
- 참고문헌
-
-다음 공식 홈페이지 http://www.daumcorp.com
혁신서비스 참고기사
-한메일
(연합뉴스 http://media.daum.net/breakingnews/newsview?newsid=19981210162100919 98.12.10)
(뉴스와이어 http://m.media.daum.net/media/newsview/20110527090825779 11.05.27)
-다음 까페
(머니투데이 , http://media.daum.net/economic/stock/others/newsview?newsid=20070705110210342 07.07.05)
실패서비스 참고기사
-개인 홈페이지 서비스 : 플래닛
(중앙애드넷, http://www.jadnet.co.kr/bbs/bbs/board.php?bo_table=news&wr_id=397, 2011.5.3)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 요즘
(한국경제,http://media.daum.net/digital/others/newsview?newsid=20130416174104781, 2013.04.16)
-모바일 ‘앱’에서의 점유율 열위
(아시아투데이, http://www.asiatoday.co.kr/news/view.asp?seq=794117, 2013.04.11)
-사업 다각화와 실적 부진
(뉴스핌, http://www.newspim.com/view.jsp?newsId=20121109000385, 2012.11.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를 자신의 구매행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 [마케팅전략] 아디다스 전략적 분석 및 지속성장을 위한 제언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