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온라인게임산업과 엔씨소프트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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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온라인 게임이란?
2. NC소프트
Ⅱ. 본 론
1. 거시환경분석 - SWOT분석
▶ 내부적 환경분석
▶ 외부환경분석
2. 자사 분석
3. NC소프트 성공요인(리니지)
▶ 경영적측면의 성공요인
▶ 게임 특징적 성공요인
4. 마케팅 전략
▶ 제품전략
▶ 가격전략
▶ 촉진전략
▶ 유통전략
5. 엔씨 소프트의 해외진출 현황
▶ 대 만
▶ 일 본
Ⅲ. 결 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1. 온라인 게임이란?

온라인 게임이란 인터넷상에서 동시 접속한 다른 플레이어들과 멀티플레이를 즐기는 게임을 말한다. 인터넷을 통해 이뤄지는 게임은 크게 `온라인 게임'과 `네트워크 게임'으로 나뉘어지는데, 게이머가 멀티플레이 기능을 갖춘 게임패키지를 산 뒤 웹사이트에 접속해 다른 게이머와 실력을 겨루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네트워크 게임과는 달리 온라인게임은 게임업체가 인터넷에 올려놓은 게임사이트에 접속해 즐기는 형식으로 이루어진다.
온라인 게임의 모태는 롤플레잉 게임으로, 말 그대로 게임 속에서 주어진 역할을 수행하면서 임무를 마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롤플레잉 게임에는 전통적으로 선과 악의 구도로 이루어져 있으며 주인공이 그 세계로 들어가 악을 응징하고 그 세계를 구원한다는 방식으로 되어있다. 그러나 아무리 뛰어난 롤플레잉 게임시나리오도 한 번 게임을 끝낸 후에는 사람들의 외면을 피할 수 없다. 그만큼 게임상의 변화가 있을 수 없기 때문이다.
온라인 게임은 이러한 롤플레잉 게임의 약점을 보완하며 혼자 하는 게임에서 느낄 수 없는 다양한 변화를 접할 수 있게 해 주었다. 기존의 PC게임이나 오락실의 아케이드 게임은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패턴이 드러나 식상해지기 쉽지만 온라인 게임은 얽히고 설킨 매듭을 풀어 가는 방식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고 상대가 달라지면 완전히 새로운 게임의 세계가 열린다. 그래픽 환경 또한 점점 더 현란해지고 등장인물과 전략이 무궁무진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 엔씨소프트의 소개(홍보자료)
- 엔씨소프트 IR REPORT
- 매경이코노미
-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 한국첨단게임산업협회
- 정보통신부
- 한국게임산업개발원
- 엔씨소프트홈페이지(www.ncsoft.co.kr)
- 리니지홈페이지(www.lineage.co.kr)
- 안티리니지홈페이지(anti-lineage.wo.to)
-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www.software.or.kr)
- 게임조선홈페이지(game.chosun.com)
- 게임스팟닷컴(gamespot.zdnet.co.kr)
- 해커스뉴스(www.hackersnews.org)
- 한국일보(www.hankooki.com)
- 엠파스뉴스(news.empas.com)
- 동아닷컴(www.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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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건 좀 뭔가 아닌가 싶네요...
    그림자료가 전부 짤려서 나오질 않구요.. 기본적으로 경영전략이란 타이틀보다는 마케팅전략쪽이 더 치중되어 있는듯합니다.
  • cosdaq***
    (2011.06.16 11:1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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