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 경제적 세계화에 대한 한국의 전략-SK소버린 대립 사태 분석과 대응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0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우리가 생각하는 '세계화'란
2. SK-Sovereign 대립
⊙ SK-소버린 경영권 분쟁 일지
⊙ 사건개요
3. 적대적 M&A, 어떻게 볼 것인가
4. 대응방안
- 본문내용
-
1. 우리가 생각하는 '세계화'란
냉전이후 국제 질서의 특징은 두 가지 측면에서 설명될 수 있다. 첫째는 질적인 측면으로서 세계화 현상의 심화이다. 세계화 현상은 냉전의 종언 이전부터 진행되어왔던 것이 사실이다. 과학 기술의 진전으로 교통과 통신수단이 급속도로 발달하게 되었고 상품, 서비스, 자본, 인력 등이 국경을 넘어 전 지구적인 범위에서 유통되고 있다. 이는 단순히 경제적 영역에만 그치는 현상이 아니라 문화, 환경, 사회 등 각 영역에 걸쳐 진행되어 왔고 그로 말미암아 목전에 닥친 21세기의 국제 및 국내정치의 양상을 더욱 복잡하게 만들고 있다. 냉전의 종언은 이러한 세계화 현상을 더욱 가속화하고 있다.
냉전이후 국제정치경제의 두 번째 특징은 게임의 구도 또는 행위주체가 무엇일 것이냐 하는 차원에서 살펴볼 수 있다. 국가의 역할이 아직도 중요하다는 시각, 국가보다는 광범위한 문명 개념에 착안하는 시각, 그리고 국가를 건너뛰는 사회세력의 역할을 강조하는 시각 등이 있다. 우리 조는 국가가 여전히 가장 중요한 행위자라는 첫 번째 입장을 채택했고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경제적 상호의존이나 교류의 심화에도 불구하고, 그리고 긴 시간의 흐름에도 불구하고 문화라는 것이 고정 불변하는 것이라는, 그리고 더 나아가 사람들의 자기 고유의 전통문화에 대한 의식이 깊어만 간다는 주장은 수긍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카카오 기업분석과 카카오톡 성공요인분석과 카카오톡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카카오톡 향후전망분석
- 유니클로 SCM 전략 분석
- 자유수임제가 감사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가
- 굼융권 취업 면접 시 자주나오는 경제용어 100개
- 도미노피자의 SCM분석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