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접투자의 동향과 특징] 해외직접투자의 세계적 동향과 특징, 우리나라기업의 해외직접투자 현황과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2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 하고 싶은 말
-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목차
-
해외직접투자의 동향과 특징
Ⅰ. 해외직접투자의 세계적 동향과 특징
1. 해외직접투자의 세계적 동향
2. 세계 해외직접투자의 특징
Ⅱ. 우리나라 기업의 해외직접투자 동향과 특징
1. 해외직접투자제도의 변천
2. 우리나라 기업의 해외직접투자 필요성
3. 우리나라 기업의 해외직접투자 우위요소
4. 우리나라 기업의 해외직접투자 투자모형과 이론모형
5. 우리나라 기업의 해외직접투자 현황과 특징
1) 우리나라 기업의 해외직접투자 현황
2) 우리나라 기업의 해외직접투자의 특징
가. 제조업과 무역업 투자의 증가현상
나. 투자지역의 양극화 현상과 동남아, 유럽지역으로의 투자증대
다. 투자규모의 대형화 및 지역별, 기업규모별 양극화
라. 지역별 투자동기의 양극화
마. 단독투자 선호현상
- 본문내용
-
해외직접투자의 동향과 특징
I. 해외직접투자의 세계적 동향과 특징
(1) 해외직접투자의 세계적 동향
해외투자가 본격화된 것은 19세기 후반의 일로서 1차 대전 이전까지의 주요 자본수출국은 영국, 프랑스, 독일의 3국이었고 주요 자본수입국은 미국, 캐나다. 호주, 스웨덴, 이탈리아, 아르헨티나, 인도 등이었다. 이 시기의 해외투자는 증권, 공채매입 등 간접투자형태가 주류를 이루었고, 직접투자는 해외투자 전체의 30%정도를 차지하는데 불과하였다. 1914년 세계의 총해외직접투자잔액은 약 140억 달러에 달하였는데 투자국 비중은 영국이 45.5%, 미국 16.5%, 프랑스 12.2%, 독일 10.5%로 구성되어 있었다.
1, 2차 세계대전 사이의 기간(1918-1939년) 중에는 미국을 중심으로 해외직접투자의 비중이 높아지기 시작하였다. 미국은 1차 대전 이전의 순채무국에서 대전 이후 채권국으로 점차 바뀌어 영국과 더불어 해외투자의 주도국으로 부상하였다. 1920년대 말의 대공황으로 국제자본시장이 붕괴되고 세계경기가 침체되면서 해외투자도 크게 위축되어 세계의 해외직접투자잔액도 1938년 현재 260억 달러 수준에 머물렀다. 그러나 대공황의 여파로 특히 간접투자가 크게 감소됨에 따라 직접투자의 비중은 상대적으로 증가, 미국의 경우 직접투자의 비중은 1940년 65%에 달하게 되었다.
2차 대전 이후 해외직접투자는 IMF-GATT체제 하에서 대외거래, 외환자유화, OECD 자본자유화규약 채택에 따른 개방경제체제(open economic system) 등에 힘입어 신장을 거듭하였다. 1960년대에는 직접투자잔액이 660억 달러에 달하고, 1981년도에는 5,460억 달러로 늘어났다.
이처럼 전후에 해외직접투자가 크게 증가된 것은 개방경제체제의 진전과 아울러 (1) 통신 및 운송수단의 발달로 기업 활동의 광역화와 세계화가 가능해졌고 (2) 세계시장의 분화와 기술발전에 따른 생산력의 급신장으로, 세계의 대기업들은 새로운 시장의 개척과 확보가 필요해졌으며 (3) 블럭경제권의 형성으로 무역장벽이 높아졌고 (4) 이밖에 70년대에 들어가면서 자원민족주의의 확산, 선진국의 실업문제, 비관세장벽 강화 등의 현상이 나타났기 때문이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 [관광개발론] 문화적관광자원 -경주 마케팅
- [국제경영] 아웃백의 국내 진출 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