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업의 입지선정] 입지선정모형 - 요인평정법, 무게중심모형, 선형계획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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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비스업의 입지선정

Ⅰ. 입지선정의 결정요인

Ⅱ. 입지선정 모형

1. 요인평정법
2. 무게중심 모형
3. 선형계획법
본문내용
서비스업의 입지선정

서비스업의 입지선정은 제조업의 입지선정과는 많이 다르다. 제조업의 입지선정은 주로 값싼 노동력, 저렴한 세금 등을 통한 비용절감에 초점이 맞추어지는 반면에, 서비스업의 경우에는 주로 수입을 최대화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서비스업에서는 서비스운영관리가 잘되더라도 입지선정이 잘못될 경우에 사업 실패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입지선정이 매우 중요한 의사결정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서비스업은 그 형태가 다양한 만큼 입지선정에 있어서도 요구되는 것이 다양하다. 예를 들어, 은행, 식당, 소매점 등의 경우와 같이 고객이 직접 방문을 해야 수입이 창출되는 경우에는 고객을 선정된 입지로 끌어당기게 만드는 것이 입지선정의 목표가 된다. 한편 소방서, 경찰서, 우체국, 응급의료서비스 등의 경우에는 지역을 효과적으로 할당하여 담당하는 것이 중요하며, 준제조업의 경우에는 로지스틱스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방향으로 입지선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I. 입지선정의 결정요인

입지선정 시에 고려해야 할 요인들은 무수히 많을 수 있다. 그러한 요인들 중에서 유력한 요인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고객: 고객이 어디에서 서비스를 받을지를 결정하는 요인이 입지의 편의성이라면 고객에 가까운 곳에 입지를 선정해야 한다. 은행지점, 소매상, 음식점, 개인병원 등은 고객의 편의성에 기반을 두고 입지를 선정해야 하는 서비스업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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