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론,드라마 산업의 유통구조,한국 드라마 제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2.26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드라마 산업의 현황
- 드라마 제작 모형
- 한국 드라마 제작 주체
- 한국 드라마 제작 규모
- 해외 수출 현황
2. 드라마 산업의 유통구조
- 한국 드라마 전반적 유통 구조
- 매체 별 유통 구조
3. 드라마 산업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 드라마 컨텐츠 저작권
- 드라마 제작 업체의 돌파구
- 본문내용
-
1. 드라마 산업의 현황
(1) 드라마 제작 모형
① 수직적 통합 제작 모형(Full vertical integration model)
이것은 방송사가 편성, 제작, 송출 기능을 모두 보유하는 형태를 말한다. KBS, MBC, SBS 그리고 일본의 NHK 등이 여기에 속한다. 공영방송사는 대체로 수직적 통제 제작 방식이다.
② 부분적 통합 제작 모형(Partial vertical integration with opt-out capability model)
이것은 제작자가 방송사 내·외부의 인적, 물적 자원을 선택할 수 있고, 여기서 절감된 비용으로 별도의 프로그램을 제작할 수 있는 권한을 갖는 것이다.
③ 편성-제작 분리 모형(Publisher-broadcaster model)
이것은 방송사는 기획과 편성만 하고 드라마 등 프로그램 제작은 일정한 기간을 단위로 외부 제작사에 공개 입찰하여 공급받는 형식을 말한다. 영국의 채널4가 대표적이다.
④ 방송사 관리-외주제작 모형(In-house management and in-house prototyping model) 이것은 방송사가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외부 제작사에 맡기되 모든 과정을 관리함으로써 비록 독립제작자가 만들었다해도 방송사가 만든 것처럼 방송사의 관리를 받는 형태이다.
(2) 한국 드라마 제작 주체
① 외주제작사
거의 대부분의 제작 담당 (2008년 말 현재 신고되어있는 제작사 수는 1000여개 but 지속적으로 드라마 제작 할 수 있는 역량 가진 업체는 약 30~40여개 사)
② 지상파 방송사 드라마 제작국
③ EBS,OBS 등의 지역방송 or 일부 케이블TV에서도 간헐적으로 드라마 제작함
- 참고문헌
-
드라마 저작권과 유통구조 김재영(충남대 언론정보학과 교수)
국내 방송 드라마의 유통 구조 및 창구의 특성 이문행(수원대 언론정보학과 교수)
월간 <신문과방송> 2009년 10월호 특집 - 신문사의 방송 진출 출사표
한국 콘텐츠 진흥원 보도자료 - 2009. 7. 29.(화)
금융 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를 자신의 구매행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 [마케팅전략] 아디다스 전략적 분석 및 지속성장을 위한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