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론,드라마 산업의 유통구조,한국 드라마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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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드라마 산업의 현황
- 드라마 제작 모형
- 한국 드라마 제작 주체
- 한국 드라마 제작 규모
- 해외 수출 현황

2. 드라마 산업의 유통구조
- 한국 드라마 전반적 유통 구조
- 매체 별 유통 구조


3. 드라마 산업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 드라마 컨텐츠 저작권
- 드라마 제작 업체의 돌파구
본문내용
1. 드라마 산업의 현황
(1) 드라마 제작 모형
① 수직적 통합 제작 모형(Full vertical integration model)
이것은 방송사가 편성, 제작, 송출 기능을 모두 보유하는 형태를 말한다. KBS, MBC, SBS 그리고 일본의 NHK 등이 여기에 속한다. 공영방송사는 대체로 수직적 통제 제작 방식이다.
② 부분적 통합 제작 모형(Partial vertical integration with opt-out capability model)
이것은 제작자가 방송사 내·외부의 인적, 물적 자원을 선택할 수 있고, 여기서 절감된 비용으로 별도의 프로그램을 제작할 수 있는 권한을 갖는 것이다.
③ 편성-제작 분리 모형(Publisher-broadcaster model)
이것은 방송사는 기획과 편성만 하고 드라마 등 프로그램 제작은 일정한 기간을 단위로 외부 제작사에 공개 입찰하여 공급받는 형식을 말한다. 영국의 채널4가 대표적이다.
④ 방송사 관리-외주제작 모형(In-house management and in-house prototyping model) 이것은 방송사가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외부 제작사에 맡기되 모든 과정을 관리함으로써 비록 독립제작자가 만들었다해도 방송사가 만든 것처럼 방송사의 관리를 받는 형태이다.

(2) 한국 드라마 제작 주체
① 외주제작사
거의 대부분의 제작 담당 (2008년 말 현재 신고되어있는 제작사 수는 1000여개 but 지속적으로 드라마 제작 할 수 있는 역량 가진 업체는 약 30~40여개 사)
② 지상파 방송사 드라마 제작국
③ EBS,OBS 등의 지역방송 or 일부 케이블TV에서도 간헐적으로 드라마 제작함

참고문헌
드라마 저작권과 유통구조 김재영(충남대 언론정보학과 교수)
국내 방송 드라마의 유통 구조 및 창구의 특성 이문행(수원대 언론정보학과 교수)
월간 <신문과방송> 2009년 10월호 특집 - 신문사의 방송 진출 출사표
한국 콘텐츠 진흥원 보도자료 - 2009. 7. 29.(화)
금융 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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