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경제] 한국기업의 FTA 효과적인 활용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본문내용
-
Ⅰ 서론
FTA 경제이익은 기업들의 FTA 활용수준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하지만, 기업의 FTA 활용도는 높지 않다. 한국의 FTA 정책 및 추진실적을 분석하고, 기업들의 FTA 활용수준을 분석하여,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정부의 적극적인 FTA 추진에도 불구하고, 다수 한국 기업들의 FTA에 대한 관심이 낮은 것으로 조사되고 있어 이에 대한 배경을 분석하였다. 지금까지 한국 정부는FTA 협상에서 높은 실적을 기록했지만, 기업들의 FTA 활용 수준을 제고시키는 방안에 대한정책적 그동배려는 많지 않았다. 안 많은 FTA 연구가 추진되었지만, FTA 활용도에 대한 연구는 잘 알려져 있지 않다. 조사에 따르면, 한국 기업의 9.5%만이 현재 FTA를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추가 FTA 체결보다는 국내 FTA 이행기반을 강화시키는 것이 더 중요한 정책 과제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가. FTA 목적 및 배경
오늘날 세계 대부분의 국가들은 경제의 글로벌화를 추구하고 있으며, WTO 다자주의와
양자간 지역주의에 참여하고 있다. DDA 협상이 부진해지자, 많은 국가들은 FTA 추진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지난 10년 사이 한국 정부의 최대 통상정책 이슈의 하나는 FTA
정책이었고, 추진상의 성과도가 큰 것으로 평가된다. 현재 한국은 4개의 FTA 이행과 한미
FTA 및 한-인도 포괄적경제연계협정(CEPA) 서명, EU와의 FTA ‘실질적 타결’ 등 높은
추진실적을 단기간내 기록했다. 아시아 국가로는 처음으로 미국, EU와FTA를 타결하였고, 최근 한국에서는 FTA 활용인프라 구축이 중요한 정책현안으로 제기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