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무역론] 중국의 정부구매 - 보이지 않는 만리장성[사례포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목 차

Ⅰ. 정부구매의 정의

Ⅱ. 중국의 정부구매 주요내용
1. 중국 정부의 ‘정부조달의 관리감독 강화’ 지침 발표
2. 그 밖에 최근 발표된 ‘바이 차이나’ 논란 정책들

Ⅲ. 중국의 정부구매 사례와 반응
1. 보이지 않는 만리장성
2. EU, 중국에 WTO GPA(정부조달협정) 참여 촉구
3. EU, 美中日 조달시장 개방 압박

Ⅳ. 중국의 정부구매 외의 비관세장벽

Ⅴ. 시 사 점
본문내용
Ⅰ. 정부구매(Government procurement)란?

정부에서 필요한 물자를 조달하는 것을 말한다. 재원이 국민들의 세금으로 마련되는 것이므로 당연히 국내업자의 상품을 우선적으로 매입하며, 특히 국내의 기술개발이나 중소기업 육성, 고용증대와 같은 국내정책을 시행하는 수단으로도 활용된다. 세계 각국에서 운영되고 있으나 외국제품에 대한 차별대우와 비관세장벽으로 간주된다.

따라서 이의 규제를 위한 국제협약이 몇 가지 제정되었는데, 1979년 도쿄라운드와 1993년 우루과이라운드가 대표적이다. 도쿄라운드에서 정한 규약은 일부 국가만이 참여하고 내용면에서도 자유화의 범위가 매우 한정적이었으나, 1996년부터 발효된 우루과이라운드의 세계무역기구 정부조달협정은 강한 조치를 규정하고 있다.

이 협정에 따르면 세이프가드는 연장없이 3년간의 기간 혹은 해당 품목의 GATT에 복귀되는 시점 중 먼저 도래하는 기간까지 지속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KITA 국제무역연구원 ‘중국의 바이차이나 조치의 내용과 영향’ (2009. 06. 19)
⦁KITA 국제무역연구원 ‘Buy American 규정 및 세부 시행안의 의미와 영향’ (2009. 07. 13)
⦁두산 백과사전
⦁한국경제 (2010. 06. 16)
⦁Wall Street Journal (10, 27, 2010)
⦁머니투데이(2012. 03. 2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기업환경론]오리온 초코파이 중국시장진출 성공요인분석
  • 중국의 전통과 잘 맞아 떨어지기 때문에 대부분의 중국인들은 민주화를 서두르다가 무질서를 초래하느니 지금이 낫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문제는 당이 통제하는 전체주의적인 자본주의가 장기적인 관점에서 휘청거리는 러시아의 민주주의보다 더 안정적인 체제가 될 수 있는가 하는 점이다.베이징(北京)은 이제 더 이상 공산주의 국가의 도시처럼 보이지 않는다. 새로 지어진 훌륭한 국제공항에는 만리장성이나 쯔진청(紫禁城)등 관광지 사진이 걸려

  • [국제통상] 해외직접 투자전략 카르페디엠(Carpediem)
  • 중국은 미국의 위안화 절상 압박을 기준금리 인상 등의 방법으로 대응하고, 자국 내에 경기 거품을 막기 위한 정책을 강구하고 있다. 유럽(EU권) 국가들도 PIGS 국가들의 구제금융 등으로 유로화의 환율방어 대책을 강구하고 있었다. 한국이나 아시아의 신흥국들은 전 세계적인 달러 가치의 지속적인 하락 전망에 대한 지나친 자국 통화 가치의 상승을 막기 위해 관련 제도와 정책을 논의 중이다.이처럼 상경대학생으로서 이론과 개념으로 배우는 국제화,

  • [국제통상] 중국프랜차이즈 시장
  • < 목차 >1. 중국 프랜차이즈 시장의 동향 - 중국 유통시장 현황- 중국 유통시장 개방에 따른 변화- 중국 프랜차이즈 시장의 현황2. 중국 프랜차이즈 시장 분석 - 시장분석- 단점∙장점- 경영업체가 가진 문제점/ 가맹자가 가진 문제점 - 진출 시 필수 사항- 진출 성공을 위한 전략3. 법률적 측면 -- 중국 프랜차이즈 시장의 새로운 법률 내용- 새로운 법률의 의미?- 법률에 따른 변화 4. 성공사례KFC - 기업소개- 설립배경- 중국 프랜차이즈 진출전

  • [국제경상] 중국의 서비스산업
  • 중국의 WTO 가입이 승인되었다.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의 비준을 거쳐서 2002년 1월 정식 회원국으로 등록되었다. 중국이 1986년 7월 GATT로의 복귀를 신청한 이후 15년 만에 WTO가입이 이루어졌다. 그 동안 중국의 WTO 가입은 미국과의 대립이 가장 큰 걸림돌로 작용하였다. 미국은 정치 현안(인권문제, 대만문제 등)과 경제 현안(지적재산권 보호, 미국의 대중 무역적자 등)을 이유로 중국의 WTO 가입에 제동을 걸었다. 클린턴 행정부 시절 한때 중국의 WTO 가입이

  • [국제마케팅] 이마트의 중국진출성공사례
  • 중국에 투자하는 셈이다. 한국과 일본에서 실패한 원인을 현지화에 성공하지 못했기 때문으로 분석하고 있는 까르푸는 중국사업 경영전략을 수정하고 중국인 고용을 확대하고 있다. 현재 중국에서 운영되는 76개 할인점 중 65개점의 지점장이 중국인으로서, 중국인 점장 비율이 80%를 넘어섰다. 이것은 까르푸가 한국시장을 진출했던 초기의 전략과는 사뭇 다른 것이다. 한국에서의 실패가 만리장성을 향한 까르푸에게는 반면교사가 되었던 것이다. 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