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담스미스의 국부론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본문내용
-
Ⅰ. 서 론
아담 스미스의 국부론에서 키 워드를 꼽는다면, 분업과 교환이다. 스미스의 주장에 따르면, 사회적 분업과 교환은 모든 경제 활동의 시발점이 되고, 이것의 영향으로 사회·정치 활동이 이루어진다. 따라서 그는 근대 경제 질서를 상업사회라 부르기도 했다.
이러한 스미스의 생각은 그 당시의 시대적 상황에서 단초를 찾을 수 있다. 그가 활동하던 유럽의 18세기는 근대화의 물결이 한창 전개되기 시작한 무렵이었다. 나태와 무관심 등 전통 사회의 불합리한 관습에서 탈피해, 서서히 자율성, 절약, 근면, 성실 등 합리적인 국민 의식이 함양되어 갔다. 또 과학 기술이 발전하고, 신흥 자본가들이 자본을 축적하여 빈곤에서 벗어나는 한편, 시장과 교환의 범위가 확대되어 산업혁명의 여명이 밝아 오고 있었다.
하지만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도 공공 정책은 여전히 전근대적인 가부장적 국가관에 바탕을 두고 있었다. 중상주의적 대외 무역 정책을 포함해 국가의 정책들은 전반적으로 세세한 부분까지 규제와 통제 중심의 성격을 띠었다. 여기서 우리는 스미스의 사상과 태도가 시대적 조류와 경제사적 배경에서 출발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 [관광개발론] 문화적관광자원 -경주 마케팅
- [국제경영] 아웃백의 국내 진출 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
- 여성마케팅의 정의와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