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경영조직 인사고과][경영조직 합리성추구][경영조직 커뮤니케이션]경영조직의 유형, 경영조직의 변화, 경영조직의 제단계, 경영조직의 인사고과, 경영조직의 합리성추구, 경영조직의 커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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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경영조직의 유형
1. 라인조직과 라인-스탭조직
1) 라인조직
2) 라인-스탭조직
2. 기능식 조직, 사업부제 조직, 그리고 매트릭스 조직
1) 기능식 조직
2) 사업부제 조직
3) 매트릭스 조직
3. 집권적 조직과 분권적 조직
1) 집권적 조직
2) 분권적 조직

Ⅲ. 경영조직의 변화
1. 변화의 의의와 결정 요인
2. 변화에 대한 저항의 관리
1) 교육
2) 효과적인 의사소통
3) 의사결정의 참여
4) 지원

Ⅳ. 경영조직의 제단계

Ⅴ. 경영조직의 인사고과
1. 인사고과는 노동인간화, 종업원 참여, 생산성 향상의 원칙을 동등하게 고려한다
2. 일방적인 인사고과 반대
3. 고과요소의 완전 객관화

Ⅵ. 경영조직의 합리성추구
1. 테일러의 테일러시스템(Taylor System)
2. 포드의 포드시스템(Ford System : 동시관리)
3. 페욜의 관리론
4. 무니와 라일리의 관리원칙
5. 평가

Ⅶ. 경영조직의 커뮤니케이션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대원칙을 노사의 진정한 협력을 주장하였지만 자칫 사용자의 측면에서 대변한다면 인간의 자유를 억압하는 인간성 상실의 주역으로 낙인 되는 최초의 인간일 수도 있다. 테일러의 학적 관리론은 실제로 기계적 인간 존엄성의 상실을 가져 올 수밖에 없다. 새로운 문명은 또 다른 반사적인 악의 문명이 뒤따르게 된다. 생산서의 향상만이 기업경영전략은 아닐 도 있다. 적당한 이윤으로 적당한 임금보상으로 살맛나는 직장생활과 가정생활의 복된 상살이를 지금까지 누릴 수만 있으면 더 더욱 좋은 세상이 펼쳐질 수도 있었을 게다. 외로운 문명탄생으로 신성한 노동이 비효율이라는 명분아래 생산성 증대를 위하여 착취되어야만 했는지를 생각하게 된다. 독후감의 본질은 책의 읽은 그대로의 느낀 점일 것이다.
이러한 주장의 논리는 어쩌면 제 자신에게서 사용자이기보다는 근로자이기에 근로자라는 장에서의 이 글을 접해졌는지는 모르겠다.




≪ … 중 략 … ≫




Ⅱ. 경영조직의 유형

1. 라인조직과 라인-스탭조직

- 라인(line)과 스탭(staff)의 구별
라인 : 조직의 목표달성에 직접적인 책임을 지고 있는 기능
스탭 : 라인이 효과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기능

1) 라인조직

- 명령일원화의 원칙에 따라 최고경영자의 권한과 명령이 조직의 계층을 따라 단선적으로만 전달되는 조직형태
- 장점과 단점들
참고문헌
김성호(2012) / 답을 내는 조직, 쌤앤파커스
김종구(1999) / 경영조직의 효율성과 한국적 리더십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강호철(2010) / 윤리경영이 조직구성원의 직무만족과 조직시민행위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이기춘(1988) / 경영조직에 있어서 커뮤니케이션의 효율성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이성익(1977) / 우리나라 경영조직의 개선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장재현(1984) / 경영전략결정과 경영조직의 효율적 관리, 한국사회과교육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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