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 민영화][공기업][민영화][기업]공기업 민영화의 약력, 공기업 민영화의 특징, 공기업 민영화의 과정, 공기업 민영화의 요인, 공기업 민영화의 목표, 공기업 민영화의 규제, 공기업 민영화의 추진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2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공기업 민영화의 약력
1. 1차
2. 2차
3. 3차
4. 4차
5. 5차
6. 6차

Ⅲ. 공기업 민영화의 특징
1. 복잡한 정책
2. 비구조화된 정책상황
3. 이해관계 당사자가 정책결정자와 집행자로 참여

Ⅳ. 공기업 민영화의 과정
1. 제1차 공기업 민영화 계획의 수립 과정 및 내용
2. 제2차 공기업 민영화․경영혁신계획의 수립 과정 및 내용

Ⅴ. 공기업 민영화의 요인
1. 민영화 정책의 성공적 집행의 세 가지 의미
2. 공기업 민영화 정책의 성공적 집행을 좌우하는 요인

Ⅵ. 공기업 민영화의 목표

Ⅶ. 공기업 민영화의 규제
1. 사업허가
2. 가격규제
3. 여타의 규제

Ⅷ. 공기업 민영화의 추진전략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민영화로 인해서 소비자의 선택권리가 증진되고 서비스의 질도 향상될 것이라고 주장되었지만 실제로 민영화 이후에 서비스의 질이 크게 향상되는 모습을 보이지는 않았다. 민영화 이후 초기에는 오히려 서비스의 품질이 떨어진 경우가 많았고 가격의 규제에도 불구하고, 서비스의 요금도 오르는 경우가 많았던 것이다. 사실 서비스의 품질에 대한 규제의 문제는 민영화 당시 소비자단체들에 의하여 주장되었지만 별로 주목을 받지 못하다가 민영화 이후 크게 주목을 받는 사항이 되었다.
BT의 경우 민영화 이후 3년 동안 전화서비스의 품질이 무척 악화되었으며 시내전화요금이 오르는 등 가격상승으로 인해서 소비자의 불만이 증대하였다.




≪ … 중 략 … ≫




Ⅱ. 공기업 민영화의 약력

공기업에 대한 사유화는 한국에서 민영화라는 이름으로 1968년, 1980년, 1987년, 1993년, 1996년을 전후하여 5차에 걸쳐 추진되었으며 그 과정에서 일부는 중단되거나 변경되기도 하였다. 중단되거나 변경된 주된 이유는 사유화에 대한 저항도 하나의 이유가 되었지만 그 보다는 사유화 자체가 지나치게 졸속적으로 추진된 사실이 드러났기 때문이다.
김대중정부가 본격적으로 추진한 6차 사유화는 98년부터 시작되었으며, 과거와 비교해보면 그 어느 때보다 대규모적으로 추진되었으며, 사유화의 주된 방식으로 해외매각을 선택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전과 다른 특징을 보여주고 있다.
참고문헌
김종무(1997) : 공기업 민영화의 성과분석, 성균관대학교
백평선(2001) : 공기업 민영화, 연세대학교출판부
송대희(1995) : 공기업 민영화 정책의 추진실적평가와 개선방향, 한국개발연구원
장지인(2008) : 바람직한 공기업 민영화 방안, 한국상장회사협의회
조동성 외 2명(2009) : 공기업 민영화와 기업 지배구조, 한국경영학회
최승원(2008) : 공기업 민영화의 법적 기초, 한국행정법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치학] 프랑스 대통령 시라크의 리더십
  • 기업 민영화 중단, EMU정시출범을 위한 긴축 정책을 주요 정책으로 추진하는데 이러한 정책은 이전의 시라크와 그의 내각의 정책과는 성격이 상이한 내용이 많았다. 그러나, 2002년 5월 5일 대선 2차 투표에서 자크 시라크가 82%라는 사상 최고의 지지율로 재선하게 됨에 따라 사회당의 죠스팽 내각과의 동거체제는 막을 내린다. 이러한 프랑스 3번의 동거정부의 기간동안 주인공으로서 동거정부에서의 정부운영의 위험성과 어려움을 가장 잘 아는 사람은

  • [대선전략]이회창후보의 선거전략
  • 전략이라는 전문가들의 분석이 있다. 당시의 남북관계 개선 분위기가 12월 대선에서 북한에 보다 적대적인 이회창 후보에게 불리하게 작용할 것을 우려한 데서 나온 것이라는 것이다. 실제 이 의혹은 유일하게 대북 관계에 있어서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던 정부를 필두로 노무현과 정몽준을 곤란하게 했던 사건이었다.3) 채널여기서 논의되는 채널은 TV, 신문 등 매스미디어에 국한하지 않고, 메시지를 수신자에게 전달할 수 있게 중간역할을 하는 모

  • [졸업][회사법] 사외이사제도
  • 공기업은 1997년에 제정된 ‘공기업의 경영구조개선및민영화에관한법률’에 의하여 주주 또는 주주협의회가 추천하는 비상임이사를 이사총수의 50% 이상 선임하도록 하고 있으며(동 법률 제5조 제2항 및 제8조 2항), 정부투자관리기관에서는 이사의 과반수를 사외이사로 두도록 하고 있다(정부투자기관관리기본법 제11조 제3항). 이밖에도 자산총액 2조원 이상의 보험회사(보험업법 제12조의 2, 제12조의 3, 동법시행령 제13조의 3), 신탁재산 2조원 이상의

  • [인적자원관리] 제16장 국제 인적자원관리 요약
  • 전략, 계획, 전술 등 을 보유하는 것에 치중하는 데 비해, 글로벌 기업의 인적자원관리는 다양한 국가의 소비 자들의 요구에 주안점을 두며, 적합한 관리자 교육훈련과 충원전략을 통해 글로벌 경영환 경에 적응해야 한다.② 정부요인의 변화- 다양한 국가의 관세, 쿼터 등의 무역정책이나 무역장벽이 기업운영 에 상당한 영향을 준다. 또한 현지국 정부의 개입 여하에 따라서도 경영조건이 달라질 수 있다. ③ 문화요인의 변화- 국제화 추진과정에서 문

  • [졸업] [기업경영] 한국기업 지배구조의 문제점
  • 기업지배구조의 문제점4. 기업지배구조의 개선방안5. 사례 연구 - 독일의 기업지배구조와 Siemens의 기업지배구조Ⅲ. 결 론1. 전망 및 향후 과제- -Ⅰ. 서론1. 연구배경 및 목적최근 몇 년간 기업지배구조를 둘러싼 제도와 여건에 엄청난 변화가 있었다. 그 결과 우리나라 기업의 지배구조 관행이나 실무도 크게 바뀐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러나 그것들이 얼마나 어떻게 바뀐 것인가에 대해서는 실제로 알려진 바 없다. 그간 추진된 기업지배구조 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