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정권의 공과(功過)에 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2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본 보고서에는 김대중의 일생과 그의 정권에서 있었던 주요한 사건을 바탕으로, 김대중 정권의 공과(功過)를 논해보고자 한다. 사실 김대중 정권에 대한 정확한 평가를 내린 자료나 논문을 찾는데 있어서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그만큼 어떤 사안에 대한 역사적 평가라는 것이 오랜 시간 후에야 정확하게 이루어지는 측면도 있기 때문에 많은 부분에서 성급한 판단이 있을 수도 있다는 점을 미리 언급하고자 한다. 그러나 각종 정책에 관한 어느 정도의 조심스러운 평가는 가능하다고 생각되며 이런 측면에서 김대중 정권의 공과(功過)에 대해 분석해보도록 한다.
- 목차
-
< 서론 - 들어가며 >
< 본론 >
1. 김대중 약력
2. 김대중 정부의 주요사건 분석
(1) 김대중 정부의 탄생과 주요 사건
(2) 햇볕정책
(3) IMF
(4) 지역주의
< 결론 - 김대중 정부의 공과 >
1. 김대중 정부의 공(功)
2. 김대중 정부의 과(過)
3. 나가며
- 본문내용
-
(1) 꿈을 가진 소년
김대중 대통령은 1925년 12월 3일 한반도 서남쪽 끝에 위치한 목포에서 34km 떨어진 외딴 작은 섬 하의도에서 태어났다. 지금의 전라남도 신안군 하의면 후광리이다. 일본인 지주 밑에서 소작농을 하던 가난한 농부의 둘째 아들로 태어났다. 그 곳에서 하의 초등 학교 4학년 때, 목포 북교초등학교로 전학하여 1939년 졸업했다. 이어 5년제인 목포상 업학교(목포상업고등학교)에 진학하여 1943년 졸업했다. 이처럼 어린 시절 그는 농부의 아들로 자라면서 일제 식민통치의 서러움을 체험했다. 그가 작문시간에 일제 식민 통치 를 비난하는 글을 지어 급장자리를 빼앗긴 것이 한 보기이다. 그러나 그는 아버지의 영 향으로 역사와 정치, 예능분야에 특별한 관심을 갖게 되었다.
(2) 정치에 눈을 뜨다
목포상업학교를 졸업하고 일제의 강제 징집을 피하기 위해 해운회사에 취직을 하게 된 다. 1945년 해방을 맞은 그는 해운사업에 주력하여 사업에 상당한 성공을 거둔 청년실 업가로 성장하게 된다. 그러나 그는 결국 극심한 고난을 가져온 정치인의 길로 들어서게 된다. 그것은 당시 점차 독재화되어 가던 이승만 정권 때문이었다. 친일파를 우대하며 무능하고 부패한 독재정권에 맞서게 된 것이다. 하지만 그의 정치역정은 시작부터 불운 했다. 1961년 그는 두 번의 실패 끝에 세 번째 도전한 선거에서 국회의원에 당선된다. 그러나 당선 3일 만에 5.16 군사쿠데타에 의해 국회가 해산되고 당선이 무효처리 된다. 그리고 정치규제에 묶이는 비운을 맞게 된다.
- 참고문헌
-
- 임영태, 『대한민국 50년사 2』, 1998, 들녘
- 경향신문 참여연대 엮음, 『김대중 정부 5년 평가와 노무현 정부 개혁과제』, 2003, 한울
- 이원섭, 『햇볕정책을 위한 변론』, 2003, 필맥
- 정옥임, 『대북 햇볕정책과 인도적 지원사업』, 2002, 세종연구소
- 김충남, 『대통령과 국가경영』, 서울대학교출판부
- 홍기훈, 『지역주의와 한국정치』, 백산서당
- 이종선,『DJ정부의 구조개혁과 노동시장』, 2002, 백산서당
- <비화 국민의 정부>동아일보 특별취재팀, 『김대중 정권의 흥망』, 2005, 나남출판
- 서중석, 『사진과 그림으로 보는 한국 현대사』, 2005, 웅진지식하우스
- 정대화 外10인,『김대중 정부 개혁 대해부』, 1998, 지정
- 장세진 외 7명 『김대중 정부의 4대 개혁 평가와 과제』, 2001, 여강출판사
- 신용하 외5명, 『IMF체제의 사회과학적 진단』, 1998, 서울대학교 출판부
- 다마키 타다시, 『한국의 개혁 끝나지 않았다』, 2003, 현대미디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능론과 갈등론을 비교 설명하고 자신의 견해를 밝히시오(교육사회학 A+)
- 스트레스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서 기술하고, 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전략 방안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지역사회복지실천가의 역할은 지역사회복지실천 모델에 따라 달라진다 지역사회실천모델에 따른 지역사회복지실천가의 역할을 설명하시오
- 기후변화 - 기후와 지구온난화
- 직장 내에서 실천 가능한 매너와 에티켓을 나열하고 본인의 실천계획에 대해 작성하시오(ex 지각하지 않는다 지각하지 않기 위해 출근 시간 30분 전에 도착한다는 생각으로 시간을 여유롭게 계획한다)
- [스트레스관리] 스트레스의 개념 및 유발요인, 스트레스반응, 스트레스의 관리방안
- 시사에세이 - 지구온난화에 관해서
- 발달과업에 대한 학자들의 개념(정의)와 해비거스트(Robert Havighurst)가 제시한 발달단계별 발달과업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고, 해비거스트의 발달단계별 과업에 비추어 볼 때 본인은 발달과업을 제대로 수행했는지 자신의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
- 프로이드의정신분석성격이론
- [평생교육경영학] 평생교육 경영 사업계획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