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업(제조기업) 환경규제의 배경, 경쟁력, 제조업(제조기업) 환경규제의 현황, 제조업(제조기업) 환경규제의 국제무역, 제조업(제조기업) 환경규제의 전략, 향후 제조업(제조기업) 환경규제의 개선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7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제조업(제조기업) 환경규제의 배경
Ⅲ. 제조업(제조기업) 환경규제의 경쟁력
1. 경쟁력에 대한 이론적으로 바람직한 경제지표
2. 경쟁력에 대한 대체 지표
3. 분석의 틀
4. 환경규제 비용의 측정
Ⅳ. 제조업(제조기업) 환경규제의 현황
1. 배출혀용기준에 따른 규제 현황
2. 배출부과금제도에 따른 규제현황
Ⅴ. 제조업(제조기업) 환경규제의 국제무역
1. 순수출에 대한 규제 효과
2. 오염집중재의 국제 무역
Ⅵ. 제조업(제조기업) 환경규제의 전략
1. 순환형 제조업
2. Recycle의 한계
3. 청정생산기술로의 진전
4. 역제조(Inverse Manufacturing; IM)
Ⅶ. 향후 제조업(제조기업) 환경규제의 개선 방향
1. 배출규제에 대한 문제점
2. 배출부과금제도의 문제점
3. 환경규제의 개선방향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환경산업에 대한 기준 및 분류는 기관별로 매우 상이하게 나타난다. 비교적 포괄적 기준을 채택하고 있는 EBI(Environmental Business International)에 따르면 세계 환경산업 시장규모는 1990년 약 3,400억 달러에서 연평균 4%대 후반의 성장세를 보여 2000년대에는 약 5,400억 달러의 시장을 형성한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분야별로는 환경서비스 시장이 전체의 51%인 약 2,800억 달러로 최대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가운데 환경자원, 환경설비 분야가 그 뒤를 잇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북미, 서유럽, 일본 등의 선진권 시장이 전체의 80% 이상을 차지, 환경산업이 아직까지는 선진국을 중심으로 시장이 형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향후 세계 환경산업에 대한 전망에 대해서는 전문가들의 견해가 엇갈리고 있다. 낙관적인 견해는 국제환경협약의 진전과 이의 준수를 위한 투자의 증가로 환경지출 증가율이 GNP 증가율을 크게 상회할 것이라는 예상에 근거한다.
≪ … 중 략 … ≫
Ⅱ. 제조업(제조기업) 환경규제의 배경
○ 산업시대의 질서는「대량생산.소비」로서, 제조업의 지상 과제는 대량의 제품을 효율적인 방법으로 생산하기 위한「생산성」의 향상이었음.
- 소비자로서도 대량으로 소비하고 폐기하며 또한 신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윤택함’이라고 생각했었으며,
- 대량 소비는 필연적으로 구입한 제품의 조기(早期) 폐기(廃棄)로 이어져「대량생산→소비→폐기」의 흐름은 단기적으로는 매우 효율적으로 발전되어 모든 관계자가 만족할 수 있는 효율적인 시스템으로 구축되었음.
○ 그러나 「대량생산→소비→폐기」의 시스템이 과도하게 커져 버리면서, 환경문제가 발생하기 시작하였음.
- 참고문헌
-
강상목 외 2명 - 환경규제와 기술제약 : 한국지역제조업을 중심으로, 한국자원경제학회, 2002
이명헌 - 환경규제를 고려한 고갈성 자원산업의 시장지배력 측정, 한국자원경제학회, 2009
조주현 - 환경규제강화와 기술혁신 :한국 제조업을 중심으로, 한국경제학회, 2003
조주현 외 2명 - 환경규제강화와 효율성 분석 : 한국 제조업을 중심으로, 한국산업경제학회, 2003
지현정 - 환경규제가 산업의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2009
황석준 외 1명 - 환경규제와 오염피난처 가설 : 우리나라 제조업을 중심으로, 한국경제통상학회, 20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