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프랜차이즈 스무디킹의 기업전략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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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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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스무디킹 소개
2. 시장 환경 분석
3.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4. 스무디킹 기업전략
(1) 현지화
(2) 마케팅
(3) 프랜차이즈
(4) 인적자원관리
5. 스무디킹 평가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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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3년 미국 뉴올리언즈에서 시작된 스무디킹은 smoothie라는 제품을 처음 개발하고 일반명사로 사전에 등재시킨 최초의 브랜드이다. 스무디킹 창시자였던 군 간호사 출신 스티브 쿠노(Steve Kuhnau)는 본인의 알러지와 저혈당으로 먹거리에 대해서 어려움을 겪었다. 자신의 지병을 해결하고자 칼로리는 낮고 영양학 적으로 균형 잡힌 먹거리를 수년간 연구하여 천연 과일에 비타민, 미네랄, 프로틴 등 기능성 영양소를 첨가한 스무디를 최초로 개발하고, 그 이름을 smoothie라고 칭하면서 스무디킹의 역사는 시작되었다. 현재 전 세계 700여 개 이상의 매장을 가지고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2003년 5월, 제 1호점인 명동점을 오픈 하여 국내최초로 스무디라는 제품을 소개하였다. 그리고 오픈한지 3년 만에 6배 이상의 매출 신장세를 기록하기도 하였다.
스무디즈코리아 김성완 대표는 미국 유학 시절 식사대용으로 매일같이 스무디를 즐겨 마신 것으로 알려졌는데, 그는 판권을 따내기 위해서 하루 2리터의 스무디를 마셨다고 한다. 사계절이 뚜렷한 우리나라에서 과일에 얼음을 갈아 넣은 스무디 음료는 절대 성공할 수 없을 거라는 걱정에도 불구하고, 그는 한국의 웰빙(well-being) 바람의 확산으로 국내에서도 스무디 시장이 활성화될 것으로 판단하여 2002년 미국 체류 당시 32세의 나이로 미국 스무디킹 본사를 찾아가 아시아지역 판권 협상을 했다. 당시 국내 대기업 두 세 곳이 본사와 접촉하고 있었지만 결과는 김 대표의 승리였다. 그가 이렇게 판권을 획득할 수 있었던 이유에는 그가 본사와 협상하면서 하루에 스무디를 1리터 페트병으로 2개 정도를 마셨던 것에 있다. 스무디킹 회장이 그걸 보고 ‘당신처럼 우리 제품을 사랑하는 사람에게 판권을 주고 싶다.’고 했다고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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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smoothieking.co.kr
www.smoothieking.com
www.seri.org
www.lgeri.com
www.fnnews.com
www.etoday.co.kr
www.dt.co.kr
www.hankyung.com
www.munhwa.com
www.mk.co.kr
www.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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