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팝업 스토어 마케팅 사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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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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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제 선정 배경 및 목적
2. 팝업스토어의 개념 및 유래
3. 팝업스토어 관련 소비자 행동 이론
3-1 체험마케팅 이론
3-2 희소성 메시지 이론
3-2-1 독특성 욕구 이론
3-2-2 심리적 압박 이론
4. 마케팅 적용 사례
4-1 나이키
4-2 해태제과
4-3 샤넬
4-4 베지밀
5. 팝업스토어의 특징
5-1. 브랜드이미지 구축
5-2. 소비자의 Needs 파악에 용이
5-3. Word of mouth effect (구전효과)
5-4. 비용대비 큰 마케팅 효과
5-5. 제품군에 따른 팝업스토어 분석
6. Implication
6-1. 팝업 스토어 마케팅 전략
6-2. 예상되는 효과
7. Executive summary
8. 사진자료
9.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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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제 선정 배경 및 목적
지금까지의 마케팅은 어떻게 하면 소비자에게 제품의 존재를 인식시키고 경쟁자의 상품보다 더 나은 제품이라는 것을 인정하게 만드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다. 소비자의 제품 구매만이 마케팅 활동의 목표였던 과거에는 당연한 현상이었다. 하지만 상황은 변하고 있다. 하루에도 엄청난 수의 신제품이 쏟아져 나오고 소비자들은 과거에 비해 점점 더 까다롭고 변덕스러워 지고 있다. 이전에 우리 제품을 한번 구입했다고 해서 다음에도 또 우리제품을 구입해주리라고 기대하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일시적으로 소비자의 선호를 얻는 것 보다 소비자와의 지속적인 관계를 확립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판매가 마케팅 목표달성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대 고객 관계의 시작을 의미하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고객에게 더 깊은 인상을 심어주어 보다 지속적인 관계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마케팅 기법이 바로 체험마케팅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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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성연(2004). 체험마케팅 전략. 한국마케팅연구원
문희강(2008). 한국의류산업학회지 제10권 2호 p182
김진섭(2009). Pop-up store의 체험적 경험이 브랜드태도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김선영·김칠순(2011). 나이키, 퓨마, 구호 팝업스토어 방문자들의 팝업 체험감성 및 구매행동 비교 연구. 경희대학교
곽미진, 전홍식(2009). 희소성 메시지에 대한 가격정보 프레이밍 및 준거가격 수준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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