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론] ROTC조직 문화에 대한 상징해석주의적 분석 -상징물과 권력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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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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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조직의 개괄 및 문제 제기
Ⅱ. 본론
1. Schein의 조직문화 이론을 이용한 조직 분석
2. 의미부여 이론에 따른 분석
3. 은어(隱語)의 사용
Ⅲ. 결론
<부록>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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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이른 아침 학교를 오면, 쌀쌀한 아침 공기를 헤치고 어디선가 우렁찬 기합 소리가 들려온다. 바로 중앙대학교 111학군단 후보생들의 조조체육 아침구보 소리다. 명수대 언덕빼기를 가득 울리는 구령 소리에서 학군단의 패기가 전해져 온다. 자유와 학문의 전당이라고 부르는 대학 캠퍼스에 울려퍼지는 장교 후보생들의 기합소리란 참으로 묘하고도 신선한 조합이 아닐 수 없다.
대학교와 장교 후보생이라니, 얼핏 보면 전혀 무관해 보이고 이질적인 개념이지만, 바로 이 둘 간의 조합을 통해 다른 어떤 장교양성기관에서는 볼 수 없는 독특한 “사회 속의 군사조직”이 탄생하게 된다. 육군사관학교, 3사관학교 등이 강한 군인 양성 자체를 목적으로 한 기관임에 반해, 학군단은 개인의 자발성과 잠재성을 사회에서 펼칠 기회가 보다 폭넓게 주어지고, 사회에 대해 열린 사고를 가질 수 있게 된다.
그렇지만 학군단 조직이 개방적인 대학사회의 일부분으로 존재하는 것에 좋은 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 문제가 되는 것은, 자유분방한 사회와 대학교 문화 안에 존재하는 학군단이 어떻게 그들만의 고유한 조직가치를 형성하고, 조직원들에게 내면화시켜 그들을 조직의 일부로 포섭할 수 있느냐이다. 여타 장교 양성기관과는 달리 학군단 장교 후보생들은 “후보생”보다 “사회인”으로 사는 시간이 더 길다. 방학 동안 진행되는 군사훈련이나 학기 중 캠퍼스 내에서 이루어지는 소정의 학군단 활동만으로는 장교로 나아가는 후보생들에게 학군단의 가치, 나아가 군인으로서의 가치를 주입하기에 충분치 않을 수 있다. 경영학자 에드워드 데밍의 말에 따르면, 측정할 수 없는 것은 관리할 수 없다. 학기 내내 후보생들을 관찰하고 평가할 수 있는 다른 양성기관에 비해 후보생 관리에 제한사항이 많이 붙을 수밖에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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