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세분화 마케팅 개념, 사례, 성공요인, 전략, 경영전략, 환경 분석, 특징, 현황, 사례, 관리, 역할, 시사점, 나아갈 방향, 총체적 조사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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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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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 시장 세분화 마케팅의 개념
2. Procter & Gamble과 휴고 보스의 인터넷 마케팅
3.스칸디나비아항공의 경영 집중 마케팅
4.유로디즈니의 사전마케팅
5.코리아나 화장품의 틈새마케팅
6.도요타 렉서스의 고급화 전략
7.식음료社 맞춤상품 타깃마케팅
8.웅진코웨이의 렌탈마케팅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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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 세분화 마케팅의 개념
시장세분화(marketing segmentation)는 전체시장을 몇 개의 소비자 집단(segment)으로 나누는 과정 혹은 그 전략으로 수요층별로 시장을 분할화 또는 단편화하여 각 층에 대해 집중적으로 마케팅 전략을 펴는 것이다. 시장 세분화 작업이 필요한 이유는 제품의 구매와 사용에 관한 고객의 경험이 축적됨에 따라 고객이 지닌 필요와 욕구 그리고 취향 등은 매우 다양해져서 하나의 제품 혹은 하나의 마케팅 믹스로는 고객의 다양한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기 어렵게 되었다. 따라서 전체 시장을 동질성을 지닌 몇 개의 세분 시장으로 나누고 각각의 세분 시장에 대하여 차별적인 마케팅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전략이 필요하게 되었는데 이것이 바로 시장 세분화 전략이다. 예를 들어 가전전기업계에서는 학생층을 대상으로 각 기종(녹음기나 휴대용 라디오 등)을 개발, 그것을 학생층에게 중점적으로 판매해 나가는 것도 시장세분화이다. 제품의 생산에서부터 유통, 프로모션에 이르기까지 일관된 마케팅 전략을 집행하기 위해 잠재소비자의 성격을 명확히 하는 것이다. 기업이 마케팅 전략 수립 시 시장 세분화를 하는 목적은 먼저, 시장기회를 탐색하기 위하여, 소비자의 욕구를 정확하게 충족시키기 위하여 그리고 변화하는 시장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또 자사와 경쟁사의 강약점을 효과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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