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관광] 교육 관광(Educational tourism)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16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육관광의 정의 및 현황
1. 교육관광의 정의
2. 교육관광의 배경
3. 교육관광의 특징
4. 교육관광의 필요성
5. 교육관광의 유형
6. 교육관광의 현황


Ⅲ 교육관광지의 매력과 선택요인
1. 교육관광지 매력의 의미
2. 교육관광지의 매력구성체계
가. 교육관광지의 속성
나. 교육관광지의 선택요인

Ⅳ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교육이 지향하는 목표는 홍익인간이다. 이는 교육과정에 있는 사람 모두가 널리 사람을 이롭게 하는 참사람을 길러내는데 교육의 목적을 두고 있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학교는 교육이라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그 수단으로 채택하여 성장과 발전단계에 맞추어 사회가 요구하는 여러 내용을 대체로 교실에서 가르치고 있다. 이러한 제도 교육이라는 틀이 효율적인 방법이라는 점에 대해서는 이의가 없지만 오늘날 한국의 현실적인 입장에서 볼 때 이것이 반드시 가장 우수한 수단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그것은 이러한 제도 교육만을 통해서는 교사가 학생들에게 가르쳐 줄 수 있는 것이 그리 많지 않기 때문이다. 더욱 구체적으로, 최근에는 학습 환경이 다소 개선되고 있으나 여전히 한 사람의 교사가 많은 학생을 가르칠 수밖에 없는 척박한 환경에서 그들의 각기 다른 재능과 감수성을 일일이 맞추어 교육시키는 것이 거의 불가능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그동안 효율적인 수단으로 학교 교육을 채택하면서, 그것이 요구하는 시간과 공간적 제약마저도 비판 없이 그대로 반다들임으로써 획일화된 학습만을 시켜왔던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결과 학생들의 지능지수는 향상되었지만 사람다운 사람으로서 사회적 능력을 갖추게 만드는 감성을 제대로 발달시키는 측면에서는 별로 도움이 되지 못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참고문헌
(1) 교육과학기술부 글로벌 인턴 지원단 (http://west.mest.go.kr)
(2) 외교통상부 워킹홀리데이 인포센터 (www.whic.co.kr)
(3) http://www.newstown.co.kr/?m=newstown&bid=bk&cat=bkc&uid=105395
(4) http://kjdaily.com/read.php3?aid=1319986800230580008(광주매일신문)
(5) 느낌표 교육여행. http://www.goedutour.com
(6) (주)교육여행 행복한 아이들. http://www.happyitour.com
(7) 노양(2011). 교육관광 활성화 연구 : 교육서비스 품질인식과 교육성과 향상. 경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13-18.
(8) 박기령(1996). 청소년 교육관광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34-40.
(9) 김영면(2007). 관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장은영(2005). 체험관광의 이론과 실제. 백산 출판사.
(11) 이경모(2005). SIT 미래관광에 대한 모색. 대왕사.
(12) 고연태(1999). 고등학교 관광교육의 운영 실태와 개선 방안. 동아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김영주(2004). 문화관광지의 교육적 체험이 관광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 향.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4) Edutourism: The Study of Tourism Behaviour of International Students in Malaysia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소마케팅] 싱가포르의 도시마케팅
  • 싱가포르의 도시마케팅- 목차 -1. 싱가포르 개요.1-1. 싱가포르 공화국.1-2. 문제 제기.2. 싱가포르의 발전과정.2-1. 싱가포르의 관광정책.2-1-1. 끊임없는 발전 노력.2-1-2. 싱가포르가 경제발전을 지속하기 위한 지역화(Regionalization)전략.2-1-3. 핵심전략은 협력정신(a sprit of co-operation).2-1-4. Strategic Tourism Units.2-1-5. 싱가포르의 IR (Integrated resort) 개발.2-2. 싱가포르의 도시 운영 정책.2-2-1. 싱가포르, 광고 마케팅의 천국.2-2-2. 싱가포르 교통 정책.2-2-3. 환

  • [관광학] 부산관광의 주요산업과 세계화 방안
  • 지속적인 관광객 유지와 만족을 통한 재방문 유도를 위해서 관광 상품과 서비스의 품질강화와 안전요소 확인이 필수적이다.다음 은 세계 아웃바운드 관광객의 수를 나타낸 것이다. (단위:million)200820092010200820092010world917882940Americas151.5146.3154.4Europe507.5479.7496.1Middle East31.932.736.0Asia and the Pacific182.3178.8197.4Africa25.825.827.5출처: World Tourism Organization(UNWTO)World Tourism Organization(UNWTO)- 3 -세계의 주요 관광은 대부분 같은 지역 내

  • 경제경영 캐나다의 무역 정책과 현황 분석
  • 교육시장이 대폭 감소했기 때문이며 그에 따라 친구나 가족을 방문하는 VFR(visit friends and relatives)시장도 같이 감소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한다. 어학연수 등 교육시장의 침체는 VFR시장도 함께 감소하는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에 대사관과 레저 업체가 함께 코업 하는 등 감소한 교육시장을 관광사업과 연계해서 끌어올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정부는 캐나다가 전통적으로 교육시장이 인기 있었던 만큼 그 명성을 다시 찾기 위해 지속적인 투자를 할 계획

  • [통계분석론] 관광지 유형에 따른 관광동기와 관광매력성이 관광객의 만족도와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 관광동기, 관광지 매력성, 만족도 및 재방문 의도의 관계 분석1. 회귀분석을 통한 관계 검증 제 5장 결론제 1절 연구 결과제 2절 시사점 및 한계점참고 문헌설문지제 1장 서 론제 1절 문제 제기와 연구 목적1. 문제 제기현대사회의 경제적, 기술적 발전은 많은 사람들에 있어 삶의 유지 보다는 삶의 질 향상에 더 많은 관심을 갖게 하였고 김미향, 현대여가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여가 교육의 적용. 한국체육학회지. 45(3), 401-409. 2006, 한국 사회의 주 5

  • 매스커뮤니케이션, 국제커뮤니케이션, 집단커뮤니케이션, 이미지커뮤니케이션, 스피치커뮤니케이션, 통합적마케팅, 관광마케팅커뮤니케이션
  • 관광마케팅커뮤니케이션1. 관광마케팅의 역사적 발전단계2. 관광마케팅 전략 수립의 기초: 상황분석3. 주요 관광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방법참고문헌Ⅰ. 매스커뮤니케이션1. 특성범사회적 차원의 제도나 기구(정부, 교육기관, 종교기관)보다 집중도는 떨어지며 훨씬 많은 대중을 한꺼번에 많은 시간을 유도할 수 있다.일대(전달자)다수(국민)확산성, 신속성일방적 메시지 전달동시적 상호작용 불가능※근대 피드백 채널의 강화2. 미디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