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회계윤리의 개념 및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21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회계윤리의 개념 및 중요성
Ⅱ. 본론
1. 긍정적 회계윤리의 사례
-기업별 사례
2. 부정적 회계윤리의 사례
-분식회계의 방법과 사례
-기업별 사례
Ⅲ. 결론
1. 이해관계자에 미치는 영향력
2. 방지대책
- 본문내용
-
Ⅰ. 서론
1. 회계윤리의 개념 및 중요성
(1)회계의 정의
회계란 기업의 재무적 수입과 지출을 기록하고, 거기에 수반하는 기업의 수익과 비용관계를 명확히 기록․정리하는 과정이다. 이러한 기록을 통해서 기업은 연간 또는 월간 경영성과를 ‘손익계산서’의 형태로 정리하고, 일정시점에 있어서 기업의 재무상태를 ‘대차대조표’의 형태로 정리하여 나타낸다. 이러한 회계는 다음과 같은 3가지의 기본적인 기능을 수행한다.
▶ 회계의 기능
①이익 측정 기능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기업에서는 정확한 이익산정이 회계의 핵심이 되고 영속적인 기업 활동을 기간으로 나누어 일정 기간마다 이익을 측정한다.
②경영 관리 기능
경영자의 입장에서 기업을 관리, 통제하기 위한 기능으로 이익 측정 기능과는 달리 사후에 기록, 계산에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사전에 계산적, 미래적 성격까지 내포하는 것이다.
③정보 전달 기능
일정한 규칙에 따라 계산한 것을 기록하고 처리한 뒤 보고서를 작성하여 경영관리자, 주주,
채권자, 관청 등에 보고하는 기능이다. 주주, 채권자에게 기업의 경영성적 및 재정상태를 공개하고 기업의 실태를 판단할 수 있는 자료로 제공되며, 관청에는 납세 의무를 수행하기 위한 납세 신고서나 공공기관이 실시하는 통계 작성을 위한 자료로서 국가나 지방공공단체에 대한 각종 보고서를 통해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