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학] CJ막걸리 유통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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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CJ 막걸리의 문제점 분석 (국내에 한정)
2. CJ 문제점 문제점 해결방안 2가지
3. 해결 방안(1)에 대한 근거
4. 해결 방안(2)에 대한 근거
본문내용
1. CJ 막걸리의 문제점 분석 (국내에 한정)

1.1. CJ 막걸리 배경
- CJ가 막걸리 사업에 진입한 배경, 대기업이 막걸리 사업에 진출하는 것에 대한 정부 제재, 결과적으로 막걸리 사업에 간접적으로 진출, 생산(제조)는 지역 중소 업체가 담당, CJ는 유통,판매,판촉을 담당
- 2010,. 여름, 3개의 중소 업체와 제휴

1.2 CJ 막걸리 현재 상황
- 2011. 10 현재까지의 실적 검토 (자료필요)
- 폭발적인 반응 아님
- 생각보다 점유율이 낮고 런칭 한지 1년인데 생각보다 파급효과가 없다. (자료필요)

1.3. CJ 외부적 한계
- 제조회사가 아니기 때문에, 일반 주점, 음식점에 납품할 수 없음
- 시장 진입 1년차이기 때문에, 대형마트, 슈퍼, 편의점에 모두 입점해있지 않음 (자료필요)
- 직접 제조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맛과 품질을 완벽하게 통제할 수 없음
- OEM 방식이 불허하기 때문에, 반드시 지역 제조 업체의 상호가 들어가야함

1.4. CJ 유통상의 문제점

1) 고객세분화 실패 : 범용재 시장, 주 막걸리 소비자 30-40대 남성이라는 일반적인 시장.

2) 타깃 고객과 유통채널 선택이 안맞는다:
- 유통 전략이 제조업체, CJ, 최종유통경로에서 따로 놀고 있다.
- 지역막걸리의 맛(3,40대 남자) + CJ 특유 깔끔한 디자인(2,30대 여자) + 대형마트 주판매(4,50대 여자)
- 주 타겟 고객 30-40대 남성을 잡기 위해선 주점이라는 소매 채널을 선택해야하지만 제조업체가 아니기 때문에 시장 진입 불가능, 또한 현재 유통하고 있는 채널이 대형마트, 할인점인데 이 곳에서는 30-40대 남성 고객이 제품의 선택권이 없고 오히려 아주머니에게 선택권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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