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학] CJ막걸리 유통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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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2.03.2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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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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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J 막걸리의 문제점 분석 (국내에 한정)
2. CJ 문제점 문제점 해결방안 2가지
3. 해결 방안(1)에 대한 근거
4. 해결 방안(2)에 대한 근거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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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J 막걸리의 문제점 분석 (국내에 한정)
1.1. CJ 막걸리 배경
- CJ가 막걸리 사업에 진입한 배경, 대기업이 막걸리 사업에 진출하는 것에 대한 정부 제재, 결과적으로 막걸리 사업에 간접적으로 진출, 생산(제조)는 지역 중소 업체가 담당, CJ는 유통,판매,판촉을 담당
- 2010,. 여름, 3개의 중소 업체와 제휴
1.2 CJ 막걸리 현재 상황
- 2011. 10 현재까지의 실적 검토 (자료필요)
- 폭발적인 반응 아님
- 생각보다 점유율이 낮고 런칭 한지 1년인데 생각보다 파급효과가 없다. (자료필요)
1.3. CJ 외부적 한계
- 제조회사가 아니기 때문에, 일반 주점, 음식점에 납품할 수 없음
- 시장 진입 1년차이기 때문에, 대형마트, 슈퍼, 편의점에 모두 입점해있지 않음 (자료필요)
- 직접 제조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맛과 품질을 완벽하게 통제할 수 없음
- OEM 방식이 불허하기 때문에, 반드시 지역 제조 업체의 상호가 들어가야함
1.4. CJ 유통상의 문제점
1) 고객세분화 실패 : 범용재 시장, 주 막걸리 소비자 30-40대 남성이라는 일반적인 시장.
2) 타깃 고객과 유통채널 선택이 안맞는다:
- 유통 전략이 제조업체, CJ, 최종유통경로에서 따로 놀고 있다.
- 지역막걸리의 맛(3,40대 남자) + CJ 특유 깔끔한 디자인(2,30대 여자) + 대형마트 주판매(4,50대 여자)
- 주 타겟 고객 30-40대 남성을 잡기 위해선 주점이라는 소매 채널을 선택해야하지만 제조업체가 아니기 때문에 시장 진입 불가능, 또한 현재 유통하고 있는 채널이 대형마트, 할인점인데 이 곳에서는 30-40대 남성 고객이 제품의 선택권이 없고 오히려 아주머니에게 선택권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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