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문화를 소재로 한 관광 상품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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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태권도 테마파크는 한국의 대표 문화 브랜드로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인지를 설명해 보세요.
2. 문화의 종류와 소비자행동과의 관계를 설명해 보세요.
3. 지역문화를 관광상품화 하는데 있어 나타날 수 있는 영향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세요.
4. 문화를 관광 상품의 소재로 활용한 관광마케팅믹스전략을 사례로 들어 설명하시오.
5. 문화자원 개발을 통한 성공적인 지역활성화 전략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세요.
6. 한국교육문화를 활용한 싱가포르 관광청의 한국 학생 여행 활성화 노력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설명하세요.
본문내용
한국은 태권도 종주국이다. 현재 태권도는 세계 181개국에서 7천만 명이 수련하고 있으며 해외 태권도장 수만도 10만여 개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나, 이를 관광상품으로 개발하려는 노력은 미흡한 실정으로 외국인들이 한국을 방문하여 국기원에 있는 박물관 정도만 관람하고 돌아가면서 종주국 방문에 실망하곤 했다.
태권도 테마파크가 생길 경우, 태권도에 대한 것을 보는 것으로 그치지 않고 직접 체험하며 배울 수 있는 장소가 생기는 것이다. 이럴 경우 태권도 종주국이라는 이미지를 더 부각시킬 수 있고 지금까지 문제점으로 지적 되어온 태권도의 적절한 상업화를 이룰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될 것이다.

문화의 종류에는 하위문화와 비교문화가 있는데, 문화에 따라 다양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대표적으로 다양한 국가 간 문화가 있다. 국가 간 문화는 다르기 때문에 소비자행동이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국가간 문화를 비교하는 과정을 거쳐 각 특징을 분석하여 특정 소비자에게 보다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것이다. 즉, 문화의 종류에 따라 소비자행동이 다르게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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