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스마트폰 시장을 주도하는 애플의 경쟁우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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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애플의 경쟁우위요소 분석

1) 유연성

2) 원가

3) 품질

4) 시간

2. 애플의 Global Value Chain

- 일본지진이 애플에 미치는 영향

3. 한국의 아이폰 출시가 갖는 의미

1) 아이폰 출시에 대한 고객의 반응

2) 아이폰의 출시가 가져온 변화

1. 무선인터넷의 활성화

2. 스마트폰 시장의 활성화

3. 앱스토어의 활성화

4. 웹 표준문제의 개혁

4. 애플의 A/S

5. 애플의 브랜드 충성도

Ⅰ. 애플빠의 의미

Ⅱ. 애플빠의 성격

Ⅲ. 애플빠의 형성 원인
① 애플의 매력적인 '디자인'

② 간편한 사용자환경(UI)과 개인화 기능

③ 애플의 마케팅 전략

④ 앱스토어를 오픈한 경영전략

Ⅳ. 애플빠의 문제점

Ⅴ. 애플빠에서 안티 애플로

6. 아이폰과 갤럭시의 차이점 분석

1. 망막 디스플레이와 슈퍼 아몰레드

2. 두께와 무게의 차이

3. 무료 영상통화와 무료 TV

7. 앱스토어 vs 안드로이드 마켓 비교 분석

8. SK텔레콤의 아이폰 출시

9. 결론 및 분석

약점- A/S문제

스마트폰시장에서의 애플의 미래


본문내용
반 면 이 부품들을 모아서 조립하는 팍스콘 등 중국의 조립업체들이 받는 돈은 6.54달러에 불과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아이폰4에 들어가는 재료비와 비교해도 3.5%에 그치는 수준이다. 아이서플라이의 아이작 왕 애널리스트는 "팍스콘의 노동집약적 모델이 지속될 수 없는 것으로 내부적으로는 결론을 내리고 있다"고 말했다.

애플 자신은 한국·독일 등에 부품비용, 중국에 조립비용 등을 지불한 뒤 아이폰 한 대당 무려 360달러의 이득을 얻고 있다. 아이폰의 매출이익률이 약 60%인 셈이다. 중국의 인건비가 오르면 중국에서 제품을 생산하는 한국 기업들은 원가 압박을 받아 마진율이 더 떨어지지만 막대한 이득을 내고 가격 책정 파워가 있는 애플엔 별 문제가 안된다. 제품의 가치 사슬 커브에서 브랜드와 마케팅 파워가 발휘되는 앞부분과 뒷부분에 더 많은 이익이 발생하는 이른바 '스마일 커브'를 아이폰4는 단적으로 보여준다.

이처럼 아이폰은 국외 아웃소싱을 통해 세계 전역에 걸쳐 있는 다단계 공급사슬(수직 전문화 체제)이 그 동안 교역 증대와 효율성 향상을 가져왔다. 하지만 국제적으로 ‘생산의 파편화(fragmentation)’를 통한 수익 극대화 전략이 거시적 차원에서는 심각한 취약성을 낳을 수 있다는 점도 빼놓을 수 없다. 이러한 연결고리가(복잡한 공급 사슬) 고장 날 경우 끔찍할 정도의 충격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한 관리가 필요하다.







아이폰의 글로벌 공급 사슬은 대단히 복잡하다. 애플이 설계하여 판매하는 아이폰은 개당 제조원가(2009년 중국의 수출가격 기준, 총 178.96달러)에서 일본 업체들이 차지하는 비중은 34%(60.6달러)이다. 아이폰의 핵심 부품인 플래시메모리와 디스플레이 모듈, 터치스크린 등을 도시바와 같은 일본 업체들이 공급한다. 한국은 삼성이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나 SD램-모바일 DDR 등을 공급하면서 12.8%(22.96달러)를 차지한다. 나머지는 독일 16.8%, 미국 6% 등의 순인데, 정작 미국으로 아이폰을 수출하는 중국에 귀속되는 몫은 3.6%에 그친다. 다른 곳에서 부품을 수입해 조립하는 수준에 그치기 때문이다.

- 일본지진이 애플에 미치는 영향

2011년 3월 11일 금요일 일본에서 규모 9.0의 지진이 발생하였다. 일본열도의 평균 건물의 내진설계가 8.0인 것을 감안하면 엄청난 규모의 지진과 그에 따른 쓰나미가 일어난 것이다. 이로 인해 일본 내의 많은 제조업체에도 피해가 미쳤다. 이에 일본부품을 수주하는 애플사도 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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