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과 국제물류] 국제물류관리의 동향 및 국제물류관리 시스템의 구축과 전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21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기업경영과 국제물류] 국제물류관리의 동향 및 국제물류관리 시스템의 구축과 전개
목차
[기업경영과 국제물류] 국제물류관리의 동향 및 국제물류관리 시스템의 구축과 전개






목차

* 기업경영과 국제물류

Ⅰ. 국제물류관리의 동향

Ⅱ. 국제물류관리 시스템의 구축과 전개

1. 국제환경분석
2. 전략계획
3. 물류조직의 구축
4. 물류운영계획
5. 물류실시 상황관리
6. 평가 및 개선
본문내용
업경영과 국제물류

국제물류관리는 국내물류에 비하여 대단히 복잡하게 전개된다. 기업경영에 있어서는 국제물류를 취급하는 여러 가지 환경의 동향을 정확히 파악하고 거기에 대응하는 물류의 합리화를 기하는 것이 중요하다.

1. 국제물류관리의 동향

우리나라의 무역구조는 과거로부터 원재료를 수입하여 제품을 가공하여 수출하는 소위 가공무역의 형태에서부터 시작하여 최근에는 수출의 정체, 수입의 증가, 내수의 확대 및 해외직접투자에 의한 현지생산의 증대 등에 국한되지 않고 제품 수입형 및 국제 분업형의 형태로 크게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또 국재무역에 있어서는 아시아 NIEs가 수출력을 증강시키고 있으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경향이다. 이런 동향에 있어서 기업의 국제간의 상품흐름도 일반적으로 과거의 몇몇 나라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원웨이(one way)식에서 우리나라, 일본, 중국, 아시아 NIEs, 북미, 유럽 등을 거점으로 하는 다국 간을 연결시키는 멀티내셔널이 증가하는 경향이다.
더구나 우리나라나 선진제국에 있어서는 경제서비스화나 제3차 산업이 진전되고 있고 소비수요도 다양화되며 고품질경향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또 우리나라의 무역상품에 있어서는 고부가가치제품을 중심으로 하는 수출비율이 증가하고 있으며 고가격이나 제품류의 수입도 증가되고 있다.
이로 인해서 일반적인 경향은 기업이 취급하는 무역상품의 다품종 ․ 소량화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그 라이프 사이클(Life - cycle)도 점점 단축되고 있다. 따라서 물류수단에 있어서도 상품의 진부화 속도를 커버하여 신속처리가 가능한 고품질서비스가 요구되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IT제품이나 전자기기 등의 하이테크상품은 대체적으로 항공수송으로 이루어지고 있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물류산업] B2B사례분석
  • 물류사업은 주문부터 창고관리,수배송 등의 일련의 Supply Chain상의 물류과정을 통합적으로 수행하고 있으며, 국제물류사업과 연계한 국내외 수출입물류 대행까지 완벽하게 서비스하고 있다.또한 국내최초로 EDI 및 3자물류 고객주문센타 도입 운영, 광역물류센타운영등 물류기술 개발과 WMS시스템, 디지털 운송시스템, 데카르트시스템, 통합택배시스템 등 선진 물류정보시스템 구축으로 경쟁사와의 차별화된 역량을 가지고 있다. 택배사업은 99년말 업계

  • 한국타이어 RFID를 통한 SCM관리
  • 기업들은 조달, 생산, 유통 및 물류활동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운영할 수 있는 새로운 체계로 공급체인관리(Supply Chain Management:SCM)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공급체인관리는 원가절감 및 소비자 서비스에 대한 요구 증대, 시간기준 물류 전략의 도입, 글로벌 경영의 활성화 등으로 인해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생산, 운영과 유통에 국한된 개념이 아니라 공급자로부터 고객에게 이르는 과정에서 가치를 창출하는 가치시스템으로서 통합물류시스템

  • [학사] [경영학] 경영혁신을 위한 ERP구축에 관한 고찰
  • 경영층의 의지 9(2) ERP 도입목적의 명확화 9(3) BPR에 따른 변화관리의 병행 9(4) 프로젝트팀원들에 대한 ERP 교육 및 시스템에 대한 이해 10(5) 범위의 명확한 설정 10(6) 유능한 컨설턴트의 도움 10(7) 가동전 철저한 사전테스트 10Ⅲ. ERP 패키지 111. 기업생산정보시스템의 구축방법 11가. 자체개발방식의 장ㆍ단점 11나. 상용패키지 적용방식의 과정 및 특징 122. ERP패키지의 특징 133. ERP 시스템의 장단점 및 과제 15가. ERP 패키지의 장점 16나. ERP패키지의

  • [경영정보] 유한킴벌리의 SCM
  • 전개하였으며, 역시 최단기간 내 매출 1조 달성이라는 유통업계 사상 초유의 업적을 만들어 내었다. 2050년까지 전국 80여 개의 점포망을 구축하여 고객에게 더욱 편리한 쇼핑환경을 만들어 나갈 계획을 갖고 있으며 21세기 초우량 기업의 비전을 가지고 고객의 다양한 정보욕구를 충족시키고, 고객과 함께 하는 기업으로 탈바꿈하려 노력하고 있다. 종합물류의 이해, 전준수 저, 박영사, 20044. 유한킴벌리-롯데마트의 SCM 도입배경1) 시장동향-국제정세 SC

  • [경영정보시스템, mis] 베네통 benetton 월드투명성을 기반으로 한 경영정보시스템의 구축
  • 2008년도 겨울 계절학기 경영정보시스템 박주연 교수님BENETTON,월드투명성 을 기반으로 한 경영정보시스템의 구축서론베네통의 물류센터가 처음 건립되었을 때 (1986년) 이는 의류를 포함한 물류업계에선 세계 최초의 일이었으며, 이로 인해 베네통은 국제적인 유통시스템을 구축하는 대표적인 기업으로 자리 매김 할 수 있었다. 베네통의 성공적인 업적에 기여한 시스템의 대표적인 특징은 바로 인터넷의 발달과 다양한 고객들의 분산에 발 맞춰 설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